우리는 이종성의
신학을 성경으로 비평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이종성의〈조직신학개론〉과〈신론〉에
나타난 극심한 오류 중 하나로 그가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는 것을
진리로 견책하고자 한다. 또한 부지불식간에 성경의 하나님의 성호를
잘못 알고 있었던 선의의 그리스도인들이 바로 서게 되길 바란다.
■ 이종성이
제시하는 하나님의 성호
「그러나 여호와라는 이름은 히브리어 성서에
나오는 ‘야웨’라는 이름의 원어를 잘못 발음한 데서 나온 이름이라는
사실을 근년에 와서 알게 되어, 현재는 ‘여호와’라고 부르지 않고
‘야웨’라고 부르고 있다.」
이종성은 구약성경의
하나님의 성호(TetragrammatonㆍJHWH)『여호와』(JEHOVAHㆍ)가
아니라 “야웨”(Yahweh)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오류가 나오기 전까지는 수천 년 동안 하나님의
이름을 우리 모두 헛되이 일컬어 왔다는 논리가 된다.
「아직도 영국의 흠정역이란 1611년에
번역 출판된 성경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여호와라고 부르고 있으나
그 사람들은 극히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1)
그는 오히려《킹제임스성경》이 하나님의 성호를 오역한 것이라고 한다. 그러면 이종성의
허무맹랑한 이론의 배경은 무엇인가?
■ “야웨”(Yahweh)의 정체는 무엇인가?
이종성의 하나님의
성호를 “야웨”라고 주장할 때, 그는 누구를
추종하는 것인가? 이종성은 이 괴상한 이름 뒤에 어떤 사상들이 도사리고
있는지 설명하지 않는다. 자유주의 신학자 루돌프 키텔(Rudolf
Kittelㆍ1853∼1929)과〈카톨릭 백과사전〉의 설명을 들어보자.
「 [‘야웨’(Yahweh)가
모세의 시대 훨씬 전에 이스라엘에 알려진 신이라면, 그것은 자연 종교로 이끈다. 라갈드(Largarde)는 그 이름을 ‘떨어지다’라는 단어로부터 추출하여
‘폭풍의 여신’을 제안한다... 홀징어(Holzinger)는 동일한 어근으로부터 ‘파괴자’를 추출해 내고, 벨하우젠(Wellhausen)은 ‘숨
쉬는자’ 혹은
‘날씨의 신’을 추출해 내고... 바우디씬(Baudissin), 레놀망트(Lenormart),
쉬레이더(Schrader) 등은 시리아 혹은 바빌론 종교에서의 근원을 찾고... 이는 다시
‘와우’(Yau) 신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윈클러’(Winckler)는 바빌론의
신이 히브리인의
신으로 승화했다고 주장하나, 카나안인들로부터 바로 전수되었다고 주장한다.](2), [‘야베’(Jabe)의 모음을 원래의 히브리어 자음 문자에 삽입하면,
우리는 “야웨”(Jahweh,
Yahweh)의 형태를 갖게 되는 것이다.](3), [다우머(Daumer)
또한... 그것을 보다 더 일반적인 의미로 취했다. “야웨”(Yahweh)와 샤다이(Shaddai)는
모두 “파괴자”를 의미하며, 무서운 신의 성품을 적절히 드러낸다고 여겼고, 그는 이 신을 몰록(Moloch)과 동일시했다.] 」(4)
왜 로마카톨릭과
고등비평가들은 위와 같은 “야웨”라는 이름을 들고나온 것인가?
그들은 성경의『여호와』하나님을 바빌론과 시리아와 카나안과 그 주변 지역의
잡신에서 수용된 신쯤으로 여기길 원했던 것이다. 혹은 시내 산에서 거주했던 한 “이단종파”의 “기후를
주관하는 신,” 혹은
“레아 지파”가 섬겼다고 하는 “시내 산”의 신인 것이다.(5) 심지어 성경의 하나님을 가증한 “몰록”(Moloch)과 동일시하기도 한다. 이종성과
그가 따른 자유주의 학자들은 알아야 한다. 거룩하시며 전능하신 주
하나님은 그분의 성호를 모독하는 자를 심판하시는 분이시다.『내게 네게 말한 모든 일에
신중히 하고, 다른 신들의 이름은 언급하지도 말며 네 입에서 들리지도
않게 하라』(출애굽기 23:13).
■ 성경의 하나님의
성호:『여호와』(JEHOVAH)
이종성의 주장은
계속된다.
「⑤ 야웨:이
말의 발음은 본래 없었다. 히브리 원전에는 자음 네 개(tetragrammaton)만으로 사용되었다. 필론이 그것을
지적하고 있다.」(6)
성경의 하나님의
성호의 발음이 없었다거나, 그것이 ‘여호와’가 아니라 다른 것이라는
주장은 신학계에 유포된 신화일 뿐이다.(7)
1) 성경의
하나님은 친히 그분의 성호가『여호와』라고
말씀하셨다.
사람의 입을 만드신 하나님께서(출애굽기
4:11) 자신의 성호가『여호와』인지 “야웨”인지 정하게 발음하시지 못하단
말인가? 성경 말씀 전체를 보존하시겠다고 말씀하신 하나님께서(시편
12:6, 7) 그분의 성호를 보존하실 수 없으셨는가?
『2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일러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는 주라. 3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한 하나님의 이름으로 나타났으나 여호와[JEHOVAHㆍ]라는 나의 이름으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느니라』(출애굽기 6:2, 3).
2) 아브라함은
성경의 주 하나님 곧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
『7 주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시어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하시니... 8 ...그가 그곳에서 주[the
LORDㆍ]를 위하여 제단을 쌓고 주[the LORDㆍ]의 이름을 불렀더라』(창세기
12:7a, 8b).
즉 사람들이 실제로 여호와, 곧 주 하나님의 이름을 부른 것이다.(8)
3) 성경의
하나님의 이름이『여호와』임과
그것이 실제로 발음되었음을
알 수 있는 지명들이 있다.
『아브라함이 그곳의 이름을 여호와이레[Jehovahjireh]라 불렀더니, 오늘까지도 말하여지기를 “주[]의 산에서 그것이
보여 지리라.” 하더라』(창세기
22:14). 『15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것의 이름을 여호와닛시[Jehovahnissi]라 부르고 16 말하기를
“이는 주[]께서 대대로 아말렉과
싸우리라고 주[]께서 맹세하셨기
때문이라.” 하더라』(출애굽기
17:15, 16).
『23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네게 화평이 있으라. 두려워 말라. 네가 죽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24
그때 기드온이
거기서 주께 제단을 쌓고 그것을 여호와샬롬(Jehovahshalom)이라 하였더니...』(재판관기
6:23, 24a).
4)『여호와』(JEHOVAHㆍ)와
결합하여 지은 인명들이 또한 증명한다.(9)
『여호수아』(Jehoshuahㆍ민수기 13:16), 『여호사팟』(Jehoshaphatㆍ사무엘하 8:16), 『여호야다』(Jehoiadaㆍ사무엘하 8:18), 『여호람』(Jehoramㆍ열왕기하 8:16), 『여호나답』(Jehonadabㆍ열왕기하 10:15), 『여호아하스』(Jehoahazㆍ열왕기하 10:35), 『여호세바』(Jehoshebaㆍ열왕기하
11:2), 『여호아스』(Jehoashㆍ열왕기하 11:21), 『여호자밧』(Jehozabadㆍ열왕기하 12:21), 『여호앗단』(Jehoadanㆍ열왕기하 14:2), 『여호야킴』(Jehoiakimㆍ열왕기하 23:34), 『여호야킨』(Jehoiachinㆍ열왕기하 24:6), 『여호사닥』(Jehozadakㆍ역대기상 6:14), 『여호아다』(Jehoadahㆍ역대기상 8:36), 『여호야립』(Jehoiaribㆍ역대기상 9:10), 『여호하난』(Jehohananㆍ역대기상 26:3), 『여호나단』(Jehonathanㆍ역대기상 27:25), 『여호사브앗』(Jehoshabeathㆍ역대기하 22:11).
성경의 하나님의
성호는『여호와』(JEHOVAHㆍ)이다.
이론의 여지가 없다.
■ 성경의 하나님『여호와』(JEHOVAH) 의미
주 하나님께서는
어떤 의미와 중요성을 가지는지 모세에게 설명해 주셨다.(10) 『14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는
곧 나니라.”(I
AM THAT I AM)하시고, 또 말씀하시기를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이같이 말할지니 ‘나이신 분(I AM)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하시니라. 15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또 말씀하시기를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말하기를 ‘너희 조상의 주[LORDㆍ] 하나님, 즉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느니라.’ 하라. 이것이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이것이 모든 세대에게 나의 기념이 되리라』(출애굽기 3:14, 15).
하나님께서
친히『주』곧『여호와』라는 성호를 또 다른 이름으로
해석한『나는 곧 나니라.』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나는 현재 존재하며, 항상 존재해 왔다. 2)
나는 있는 그대로 나이며, 어떤 다른 존재에 의한 설명이 필요없다.
3) 나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도 얽매이지 않고
항상 있는 영원한 하나님이다. 4) 나는 나 자신을 정의하고 계시하는
하나님이다.
■ 영어〈킹제임스성경〉과〈한글킹제임스성경〉의『주』(LORD)
그러나 영어《킹제임스성경》과《한글킹제임스성경》은 7곳을 제외하고, 구약의 하나님의
성호『여호와』(JEHOVAH)를 6,500회 이상『주』(LORD)라고 번역하였다. 여기에는 중대한
이유가 있다. 첫째, 신약성경이『여호와』()를『주』(kurioVㆍkurios)라고 번역하였기 때문이다.(11) 둘째, 구약의『여호와』이신『주 하나님』과 신약의『주
예수 그리스도』는
그 신격에 있어서 같은 분이시기 때문이다.(12) 셋째, 구약에서 하나님의 성호인『여호와』(JEHOVAH)를『주』라고 번역하지 않고, 6,500회 이상 음역하다가, 신약에 와서 중단한다면
구약의 여호와 하나님과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를 이원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리안주의와 여호와의 증인들과 같은 극심한 오류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13)
■ 성경의 하나님『여호와』(JEHOVAH)는 누구인가?
그러나 영어《킹제임스성경》과《한글킹제임스성경》을 자연스럽게 성령님의 조명에 따라 읽으면 어떤 이해에
도달하게 되는가?
1) 창조주, 전능하신 하나님, 성경의 하나님의 성호는『여호와』이다
(출애굽기 6:3).
2)『여호와』는『나이신 분』(I AM)이라고
말씀하신다(출애굽기 3:14∼
16/6:2∼8).
3)『여호와』는『만군의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모든 왕국들의 하나님』
(이사야 37:16),『영원하신
하나님』(이사야 40:28),
처음과 마지막이시며(이사야 41:4), 다른 하나님이 없다고 선포하시는 참『하나님』(이사야 43:10∼12/44:6∼8),『만물들을
지은 주』(이사야 44:24/45:5∼8),
처음부터 그 끝을 선포하시는『하나님』(이사야
46:9∼11),『영원에
거하시는 높고 우뚝 솟은 분, 그의 이름이 거룩하신
분』이시다(이사야
57:15).
4)『주』께서 땅에 육신을 입고 오셔서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온 세상에 그분
의 왕국을 펼치시고(이사야 7:14/9:6),『주 우리의 의』라 불리실 것이며(예레미야 23:6), 예루살렘은『주께서 거기 계시다.』로 불려질 것이라고 성경은 예언했다(에스겔
48:35).
5) 신약성경은『임마누엘』,『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이 오셨다고 말한
다(마태복음 1:23). 그분의 이름은『예수』(JESUS)라고 말씀하신다(마태복음 1:25).
6)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여호와 하나님 곧『나이신 분』이심을
선포하셨다.
(14)
7) 유대인들은 육신을 입고 그들 가운데 오신 구약성경의『주
하나님』을 거
부하고 그분을 십자가에 못박는다(스카랴
12:10┃요한복음 19:34┃요한계시록 1:7).
8)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셔서『만왕의 왕, 또
만주의 주』로 다
스리실 것이다(요한계시록 19:16).『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시작과 끝이라. 주,
곧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앞으로 오실 전능하신 분이 말하노라』(요한계시록
1:8/11:17).
성경은 위대한 창조주,
영원하신 왕, 전능하신 주 하나님이신『여호와』께서 십자가에 달리셨고 장차 오셔서 온 땅과 전 우주를
통치하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씀하신다.『주 예수』곧『여호와』-『예수』께서는 “야웨”와 그의 모든 거짓 교사들을 포함하여
그분의 이름을 모독하는 자들을 모두 불못에 던져 넣으실 것이다.
구약성경에서『주』(JEHOVAHㆍ)는
6,519회
사용된다. 이종성은 하나님의 성호가 이방의 잡신인 “야웨”가 되어야 한다고 말함으로써, 성경의 하나님을 6,519회 모독한 셈이 된다. 『너는 주 너의 하나님의 이름을 헛되이 일컫지 말라.
주는 그의 이름을 헛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여기지 아니하리라』(신명기 5:11). BB
┃월간 ‘성경대로 믿는 사람들’ (No. 207/2009-6)
...┃
『 이종성, 하나님의 성호를
모독하는 신학자 』 by ■ 신정통주의자 이종성의 신학
비평ㆍ⑶ ┃김 진석 (킹제임스성경신학대학
강사)┃
Copyright ⓒ 2009 Korean by Word
of God Preservation Society. Printed in Korea.
|
각주 목록
(1) 이종성,『조직신학개론』(서울:종로서적, 1991), pp.43. (2) Rudolf Kittel,『The New Shaff-Herzog
Encyclopedia of
Religious
Knowledge』(Funk & Wagnalls Co., 1911), Vol.XII, pp.471∼472.
(3) Gail Riplinger,『In Awe of
the Word』
(VA:AV publications
Corp., 2003), p426.
(4) Encyclopedia Britannica (NY:Encyclopedia
Britannica,
Inc., 1910∼1911), 11th edition, Vol.15,
p.312, s.v. Jehovah.
(5) Kittel, pp.472∼473.
(6) 이종성,『신론』(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90), pp.56.
(7) Riplinger, pp.422∼425, 432∼435. (8) 다음 구절들을 참조하십시오.
┃창세기 4:26/13:4/15:2/21:33/26:25┃ ┃열왕기상
18:24┃열왕기하 5:11┃시편 116:4, 13, 17┃ ┃이사야
54:5┃예레미야애가 3:55┃요엘 2:32┃ ┃스파냐
3:9┃
(9) 성경에서 하나님의
성호『여호와』(JEHOVAHㆍ)는
인명에서 “Jeho-,” “-Jah-,” “Je-,” “Jo-” 등으로 축약되지만,
결코 “야웨”(Yahweh)의 흔적을 가진 이름은 없습니다.
(10)『여호와』의 의미(출애굽기 3:1∼18)와 속성(출애굽기
34:
5∼9)은 모세에 와서야
계시되었습니다(출애굽기 6:3∼8).
(11) ┃마태복음 1:20, 22/2:15/3:3/4:7/11:25
/21:9, 42┃마가복음 12:29, 30, 36┃ ┃누가복음
1:68/2:9┃
(12) ┃마태복음 3:3/12:8/21:9 (시편 118:26)
/22:43∼45┃누가복음 1:43┃ ┃요한복음
8:58/14:8∼10/20:28┃ ┃사도행전
9:5, 17 (22:14)┃
(13) 이는 변개된〈개역한글판성경〉과〈개역개정판〉과 변개된
영어성경들이 범하고
있는 오류입니다. 이 변개된 성서들은 여호와의 증인들의
신성모독에 동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14)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출애굽기」3개의 장에서
“I AM” 선포로 자신을 계시하셨습니다(요한복음
6:48, 51/8:12/9:5/8:58/10:7, 9, 11, 14, 36/11:25/
14:6/15:1, 5/18:5, 6, 8/13:19).
【 참고 도서 】
『
출애굽기
』
(피터
S. 럭크만 지음/ 말씀보존학회/495쪽/
15,000원)
●
이 책은...
출애굽기는
창세기에서 이어지는 면에서 역사적인 중요성을, 율법이
주어진다는 의미에서 교리적인 중요성을, 그리고 곳곳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드러낸다는 점에서 모형적 중요성을 갖는다.
이 책은 이 모든 것들을 모아 오늘을 사는 성도들에게 귀한
교훈을 가져다 준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
●
저자 소개...
피터
럭크만(Peter
S. Ruckmanㆍ1921∼)박사는 현재 미국
플로리다 주 펜사콜라에 있는 성경침례교회 목사이며, 펜사콜라성경신학원(Pensacola Bible
Institute)의
설립자이자 원장으로서, 40년간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저자는 존 칼빈 이래로 500여명 이상의 유명하다는
성경 주석가들이 범해 놓은 오류들을 일일이 지적하여 바로잡았으며,
성경의 각 책들을 주석함으로써 올바른 성경 진리를 밝히고
있다. 또한 럭크만 박사는《킹제임스성경》이 올바른 하나님의 말씀임을
권위있게 설명하고 증명할 수 있는 독보적인 존재이며,
주석서와 성경 교리에 관한 150여 권이 넘는 책의 저자이다.
●
서 문... 「출애굽기」는
40장 1,213절
32,692단어(영어 KJV)로 되어 있다. 히브리어로 된 본문은 1,209절 16,513단어로 되어 있다.
출애굽기에서 일어난 사건들의 연대에 대해서는 사람들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B.C. 1700∼1300, B.C. 1600∼1300, B.C. 1400∼1200, B.C. 1300∼1100.〔자유주의 학자들은 가능한 한 성경과 관련된
연대는 앞당기고 다윗과 관련된 연대는 가능한 한 뒤로
돌린다. 이러한 불합리한 편견으로 인한 이들의 연대기를
상식을 가지고서는 신뢰할 수 없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출애굽기
1:8’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다.〕 「출애굽기」의
히브리어 이름(“그리고 그 이름들은 이러하니라”)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출애굽기에서는 “이름들”이 중요하다. 사람, 하나님,
이스라엘과 이름들이 관련되었듯이〔출애굽기 3:14/6:3/33:19/3:5∼7/9:16/20:2/33:12, 17/31:2∼6/28:9∼12/39:6, 7, 8/23:21〕이 “이름들”이 다시 언급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출애굽기」를 통해 일곱 가지의
위대한 진리를 알 수 있다.
1. 구원받지 못한 인류는
잔인한 주인에게 묶여 있는 노예와 같다. 2. 이 노예가 자유롭게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직접적인 개입만이 필요하다.
3. 하나님께서는 “해방
선언”을 이루시기 위해 사자(messenger)를 선택하신다. 4. 구속은 피와 능력에
의해 이루어진다. 5. 구속받은 사람과 세상 제도 사이에는 어떤
타협도 있을 수 없다. 6. 구속받은 것은 앞으로 다가올
인생의 시련들과 시험들의 시작일 뿐이다. 7. 하나님께서는 변하지
않는 절대적인 거룩의 기준을 가지고 계신다.
이 외에도
영적인 교훈들이 많이 있으며, 그 교훈들이 나오는 문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출애굽기 1:1’부터 ‘40:38’까지
공부해 보면 알겠지만 하나님께서 이《킹제임스성경》을 (입증된 잘못이나
상충되는 내용 없이) 우리에게 전해 주셨음을 확신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 성경을 사용하고 믿음으로 보물처럼
여기기를 원하신다. 소위 위대한 보수주의
언어학자들, 어원학자들, 원어사전 편찬자들, 필사본 검증가들,
주석가들, “학계를 주도하는 권위자들,” “자격을 갖췄다
하는 권위자들”이 이 성경을 공격하면 우리는 이에 맞서
힘에는 힘으로, 불에는 불로 싸울 것이며, 이들이 하나님의
거룩한 성경을 훼손시킨 것만큼 이들의 잘못을 들춰낼 것이다.
이런 과정을 전개하는 데에 있어서 사용된
그 어떤 용어에 대해서도 사과하지 않을 것이다. 아무리
많은 학자 그룹이《킹제임스성경》에 동의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우리는 확실하게 이들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지적하고
옆으로 제쳐놓을 것이다. 성경을 믿는
사람 모두에게 이 말씀이 영원히 기억되기를 바란다.
『이로
인하여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아들이지
아니하고 사실 그대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았음이니, 이 말씀이 믿는
너희 가운데서도 효과적으로 역사하느니라.』(데살로니가전서
2:13). 아울러 성경을
거부하는 “학계를 주도하는 권위자들”에게 이 말씀이
영원히 기억되기를 바란다. 『그때 주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오 어리석은 자들아, 선지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아,』(누가복음 24:25). 학자들, 비평가들, 주석가들,
다수의 보수주의자들이 암울했던 과거보다 더 나은 열매를
맺지 못한다면 우리는 계속《킹제임스성경》을 견고하게 붙잡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겸손한 영과 자원하는 마음으로
공부할 것이다. 우리 자신을 언제든지 ‘요한복음 16:13’의
위대하신 선생님께 복종함으로 공부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명예롭게 하신 종교개혁 성경을 공격하는 그 어떤 근본주의자나
무신론자의 잘못도 완벽하게 바로잡으실 수 있는 그분을
신뢰하며 공부할 것이다.
『 ○ 21 바로 그 시간에 예수께서는 영으로 기뻐하시며 말씀하시기를
“오 하늘과 땅의 주이신 아버지시여, 이런 일을 지혜롭고 슬기로운사람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기들에게는 나타내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그러하옵니다. 아버지시여, 이는 그렇게
하시는 것이아버지 보시기에 선함이니이다. 22 내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누가아들인지 아무도 모르며, 또 아들과 아들이
아버지를 계시하고자 하는 자 외에는 누가 아버지인지 아무도 모르나이다.”라고 하시더라.
』(누가복음
10:21, 22)
『 20 이런 일들을 증거하신 분이 말씀하시기를
“반드시 내가 속히 오리라.”하시니라. 아멘. 그러하옵니다.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21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모두와
함께 있을지어다. 아멘. 』(요한계시록 22:2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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