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 8. 13:14

“ 행복한 사람과 불행한 사람 ” (설교 자료)

(설교 자료) [20100207] ● 행복한 사람과 불행한 사람

 글자크기를 조정하는 방법ː[Ctrl]를 누르고, [마우스 휠] 또는 [╋/━]

            ● Peaceful Hymns on Violinㆍ잔잔한 찬송가 바이올린 연주 모음┃(53:39)

● 행복한 사람과 불행한 사람
● 성도의 소명

┃주의 말씀들은 순수한 말씀들이라. (시편 12:6)┃

 17. 행복한 사람과 불행한 사람  

『 1 ○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간계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조롱하는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는도다. 2 그의 즐거움이 의 법에 있으니, 그가 주의 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3 그는 강가에 심겨진 나무 같아서 계절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의 잎사귀도 마르지 아니하리니, 그가 무엇을 하든지 번성하리로다. 4 ○ 악인들은 그렇지 아니하니, 바람에 날리는 쭉정이와 같도다. 5 그러므로 악인들은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들은 의인들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니, 6 이는 의인들의 길은 께서 아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할 것이기 때문이라. 』

(시 편 1:16)

 두 인물이 우리 앞에 드러나 있습니다. 한 사람은 행복하다고 선언되었으며 다른 한 사람은 비참하다고 선언되었습니다. 그리고 복 있는 사람의 특성을 묘사하기 위하여 세 가지의 내용이 말해지고 있습니다.

Ⅰ. 복 있는 사람 ─ 행복한 사람

(1) 그는 악한 친구들을 피합니다.

여기 사악한 부류가 있습니다. 불경건하고 조롱하는 죄인들이 있습니다.그들에게는 하나님이 없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거역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을 조소합니다. 여기에 점층적인 타락의 단계가 있습니다걷다→서다→앉다.

(2) 그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뻐합니다.

여기서 “의 법이란 단어는 하나님의 계시 전체를 나타냅니다.

거룩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을 데리고 오십시오. 그 사람은 틀림없이 성경을 사랑하는 사람일 것입니다. 사람은 자기가 사랑하는 바에 대하여 묵상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우리는2 ...그가 주의 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라는 말씀을 읽게 됩니다.

(3) 그는 심겨진 나무와 같습니다.

[1] 그는 성장하고 있는 나무와 같습니다.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지 유의해 보라. 그것들은 수고도 아니하며 길쌈도 아니하느니라』(마태복음 628b).

[2]3 ...심겨진 나무...』다시 말하면, 사람이 돌보고 있는 나무입니다.

그런 나무는 사나운 짐승들이 근접하지 못하도록 울타리로 둘러쳐져 있습니다. 그것은 말뚝들로 둘려져 바람으로부터 보호되고 있습니다. 그것에게는 가물 때에도 물을 줍니다.

Ⅱ. 악인 ─ 불행한 사람

악인에 관해서는 다음 세 가지를 분명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1) 그는 심판 날에 정죄를 받게 될 것입니다.

5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이것은 그가 존재하지 못하게 되리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우리 모두가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석 앞에 나아가서 선이든지 악이든지 각자 자기가 행한 것에 따라, 자기 몸으로 행한 것들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라』(고린도후서 5:10). 본문에 나오는 “견디다”라는 단어는 법률적인 용어인데, 이는 사람이 “의롭게 되어질” 것을 의미합니다.

(2) 의인과 그와의 교제는 끝나게 될 것입니다.

5 ...죄인들은 의인들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니,』

그는 “거룩한 안식일들이여 잘 있거라, 하나님의 집이여 잘 있거라, 기도하는 아버지와 어머니여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말하게 될 것입니다.

(3) 그의 종말은 파멸이 될 것입니다.

[1]6 ...악인들의 길은 망할 것이기 때문이라.』

[2] 그것이 얼마나 많은 것을 의미하는지를 우리는 알지 못합니다.

그것은 주 예수님께서 보고 우신 바로 그 재앙입니다. 그분은 우리를 그 재앙으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간추린 부흥 설교들>

 18. 성도의 소명  

(1) 누가 부르십니까?

하나님께서 부르십니다(로마서 82830).

(로마서 8:2830)『 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 곧 그분의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모든 일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29 그분께서는 미리 아신 자들을 자기 아들의 형상과 일치하게 하시려고 또한 예정하셨으니 이는 그를 많은 형제 가운데서 첫태생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0 그리하여 예정하신 이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이들을 또한 의롭게 하시고 의롭게 하신 이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2) 그분은 우리를 무엇으로 부르십니까?

 아들로 부르십니다(요한일서 31).
성도로 부르십니다(로마서 17).
종들로 부르십니다(베드로전서 216).

(요한일서 3:1)『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셔서 우리로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불리게 하셨는가. 그러므로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하나니, 이는 세상이 그분을 알지 못했기 때문이라. 』
(로마서 1:7)『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로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편지하노니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
(베드로전서 2:16)『 자유롭게 행하되 너희의 자유를 악의 구실로 사용하지 말고 하나님의 종들로서 사용하라. 』

(3) 그분은 우리를 어디로 부르십니까?

어두움에서 빛으로 부르십니다(베드로전서 29).
주님의 교제 안으로 부르십니다(고린도전서 19).
주님의 고난 안으로 부르십니다(베드로전서 221).
주님의 왕국 안으로 부르십니다(데살로니가전서 212).

(베드로전서 2:9)『 그러나 너희는 선택받은 세대요 왕 같은 제사장이며, 거룩한 민족이요, 독특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움에서 불러내어 그의 놀라운 빛으로 들어가게 하신 분의 덕을 너희로 선포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
(고린도전서 1:9)『 너희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의 교제 안으로 부르신 하나님께서는 신실하시도다. 』
(베드로전서 2:21)『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우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시고, 우리에게 한 본을 남겨 놓으시어, 너희로 그의 발자취를 따르게 하셨느니라. 』
(데살로니가전서 2:12)『 이는 너희를 그의 나라와 영광으로 부르신 하나님께 합당히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

(4) 그 부르심의 성격

거룩합니다(디모데후서 19).
하늘에 속한 부르심입니다(히브리서 31).

(디모데후서 1:9)『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고 거룩한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에 따라 하신 것이 아니라 그분의 목적과 은혜에 따라 하신 것이니, 이는 세상이 시작되기 이전에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것이라. 』
(히브리서 3:1)『 그러므로 하늘의 부르심에 참여하는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의 고백하는 바 사도이며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

<설교자들을 위한 설교 주제들>

(이사야 43:7b20217...이는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그를 창조하였고, 내가 그를 조성하였나니 정녕, 내가 그를 지었음이라. 20 들의 짐승이 나를 존경할 것이요, 용들과 올빼미들도 그러하리라. 이는 내가 광야에 물들을, 사막에 강들을 주어 나의 백성, 나의 택한 자로 마시게 할 것임이라. 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조성하였나니 그들이 나의 찬양을 나타내 보이리라.

알 브라이언트/『 설교 개요 시리즈 (7) ─제자의 길 』...

      SERMON OUTLINES FOR LAY LEADERS

      compiled by
      Al Bryant

      Copyright ⓒ 1992 by Al Bryant
      and published by Kregel Publications Grand Rapids. Ml. 49501
      2000 / Korean by Word of God Preservation Society
      Seoul, Korea.

 그날 다가오네∼♪∼♬

1. 그날 다가오네 가슴 아픈 일 없고
....구름도 없는 날 눈물 다시 없는 날
....행복한 저 강변에 영원한 평화의 날
....얼마나 영광스런 날일까∼∼♬

2. 슬픔 다시 없고 모든 짐 다 벗고
....질병과 아픔과 이별도 영 없는 날
....나를 위해 죽으신 주와 영영 살리라
....얼마나 영광스런 날일까∼♪

....[후 렴]
....얼마나 기쁠까 구주 예수 만날 때
....은혜로 날 구원한 주의 얼굴 만나보리
....그때 주 내 손잡고 약속한 땅에 이르리
....얼마나 영광스런 날일까∼∼♩♪∼♬

● 참 아름다워라ㆍThis is My Father’s World (찬양:조수진┃3:37)

 

(요한복음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전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한 말들은 영이요, 생명이라.
It is the spirit that quickeneth; the flesh profiteth nothing:
the words that I speak unto you, they are spirit, and they are life.

『 세상도, 세상의 정욕도 사라지지만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요한일서 2:17)

『 14:24 만군의 가 맹세하여 말하기를 “내가 생각했던 대로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며, 내가 계획했던 대로 그것이 확고히 되리라. 4:12 그러므로 오 이스라엘아, 내가 너에게 이같이 행하리라. 내가 너에게 이것을 행하리니 오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을 만날 준비를 하라. 2:17 세상도, 세상의 정욕도 사라지지만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이사야 14:24아모스 4:12요한일서 2:17

Bible believers

 『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Divide)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 』(디모데후서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