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2. 15. 23:53

“ 위대하신 하나님께서 이후에 있을 일을... ” (성경 주석)

(성경 주석) [20071107] ● 위대하신 하나님께서 이후에 있을 일을...

 글자크기를 조정하는 방법ː[Ctrl]를 누르고, [마우스 휠] 또는 [╋/━]

            ● Peaceful Hymns on Violinㆍ잔잔한 찬송가 바이올린 연주 모음┃(53:39)

● 위대하신 하나님께서 이후에 있을 일을
    왕께 알게 하신 것이니...

┃주의 말씀들은 순수한 말씀들이라. (시편 12:6)┃

다니엘 2:4145

41 그 일부는 토기장의 진흙이며 일부는 철인 발과 발가락을 왕께서 보셨으니 그 왕국이 나뉘어질 것이며, 왕께서 철과 차진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으니 그 왕국에는 철의 강함이 있을 것이니이다. 42 또한 그 발가락의 일부는 철이요 일부는 진흙이므로 그 왕국이 부분적으로 튼튼하고 부분적으로 부서질 것이니이다. 43 왕께서 철과 차진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으니 그들은 사람들의 씨와 섞일 것이나 그들이 서로 합하지 못하는 것이 철이 진흙과 섞이지 못함과 같으리이다. 44 이들 왕들의 때에 하늘의 하나님께서 결코 멸망하지 않는 한 왕국을 세우시리니, 그 왕국은 다른 백성에게 넘겨지지 않을 것이요, 도리어 그 왕국이 이 모든 왕국들을 쳐부수고 멸하여 영원히 설 것이니이다. 45 왕께서 사람의 손을 대지 않고 선에서 떨어져 나간 돌과, 그 돌이 철과 놋과 진흙과 은과 금을 산산조각을 내는 것을 보신 것은 위대하신 하나님께서 이후에 있을 일을 왕께 알게 하신 것이니, 그 꿈은 분명하고 그 해석은 확실하나이다.” 하였더라.

─────── [THE BOOK OF DANIEL] ───────

  41 그 일부는 토기장의 진흙이며 일부는 철인 발과 발가락을 왕께서 보셨으니 그 왕국이 나뉘어질 것이며, 왕께서 철과 차진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으니 그 왕국에는 철의 강함이 있을 것이니이다.

  형상의 다리는 철인데 반하여 그 발과 발가락은 철과 진흙으로 되어 있습니다. 철과 진흙이라면 서로 “혼합”은 될 수 있으나 서로 “화합”하여 하나가 될 수는 없는 물질들입니다. 그런즉, 그 왕국이 나뉘어져 형성된 이 연합체는『철의 강함』에도 불구하고 매우 불안정한 상태를 유지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어느 곳을 보나 분명한 무엇인가를 제시해 주고 있는데, 우리는 지금 또,
“열”(10)이라는 숫자가 명백하게 이방인의 숫자임을 봅니다. 이방인의 조상 노아는 아담의 10대 후손이었습니다. 이방인들의 계보는 ‘창세기 10장’에서 언급됩니다. 이방인들을 위한 복음 전파자의 파송 필요성은 ‘로마서 10장’에서 역설됩니다(로마서 1014, 15). 이방인들에게 천국의 문이 열린 것은 ‘사도행전 10장’에서입니다. 이방인이었던 선한 사마리아인 이야기는 ‘누가복음 10장’에 나옵니다. 이처럼 이방인들은 “열”이라는 숫자를 받았습니다. ‘이사야 10:10’에서 적그리스도가 언급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도 지상에는 이방인 “열” 왕국을 “열” 왕들이 맡고 있을텐데, 이 “열” 왕은 곧 마귀적인 존재들입니다. 제가 이들을 “마귀적인 존재들”이라고 말하는 까닭은 이들이 우주의 어딘가로부터 지구로 날아 올 초자연적인 외계인들과 관계가 있음을 성경이 시사하기 때문입니다. 이 존재들이 지구상의 열 왕국을 맡게 될 터인데, 이 “열” 나라로 된 연합 세력이 반드시 한 군데서 머리를 쳐드는 게 아니라 다섯 나라들은 유럽에서, 나머지 다섯 나라들은 미국과 중남미 및 남미 지역의 나라들로 구성된 아메리카 대륙에서 형성될 수도 있고, 아니면 다섯 개 나라는 러시아, 터키, 이라크, 이란, 이집트. 다른 다섯 개 나라들은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영국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열 왕국들이 두『발』에 해당한다는 점에서 이런 해석이 가능한 것입니다.

  42 또한 그 발가락의 일부는 철이요 일부는 진흙이므로 그 왕국이 부분적으로 튼튼하고 부분적으로 부서질 것이니이다.

  이 열 개의 세계 연합 세력은, 일부는 철이요 일부는 진흙이므로, 부분적으로는 튼튼한 것 같지만 서로 엉키지는 못합니다.

  43 왕께서 철과 차진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으니 그들은 사람들의 씨와 섞일 것이나 그들이 서로 합하지 못하는 것이 철이 진흙과 섞이지 못함과 같으리이다.

  자,『철』『진흙』과 섞입니다. 그러나 서로 섞이지 못할 것들이 섞인 것입니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성경은 이것을 두고『그들』『사람들의 씨』와 섞일 것이라고 기술합니다. 말하자면,『그들』『사람들의 씨』와는 달리 구별되는 “어떤 자들”인 것입니다. 사람들의 씨가 사람들의 씨와 섞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순리이지만, 사람들의 씨가 사람들의 씨가 아닌 다른 어떤 “그들”과 섞인다면 이것은 아주 이상한 일이고, 이변 중에서도 이변임에 틀림이 없습니다.《킹제임스 성경》이 언급하는『그들』이란 과연 누구를 말하는 것일까요? 그들은 외계에서 온 자들입니다. 외계에서 온 자들이되, “사람들”이 아닙니다. 이들이 사람들의 씨, 즉 사람들과 섞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그들은 어떤 거인족들을 낳게 될 것입니다. 이런 일은 사실 과거에도 있었던 일입니다. ‘창세기 6장’을 보십시오.『그 당시에 땅에는 거인들이 있었고, 그 후에도 있었으니, 즉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에게 들어와서 그녀들이 그들에게 자식들을 낳았을 때며, 그들은 옛날의 용사들로 유명한 사람들이 되었더라』(창세기 6:4).
 
『그들』이 사람들과 섞이되,『서로 합하지는』못합니다. 그야 당연한 일입니다. 그것은 “한 몸”을 이루는 결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HanSaRang 註.ː ① 현대의 과학자들이 인간과 짐승의 유전자를 결합해서 새로운 생명체를 만들어 보려고 애를 쓰는데,-_-' 얼마나 그것이 어리석은 짓인지 그들은 깨닫지 못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보다 지혜가 없으셔서 인간을 이렇게 만드셨는가? 하나님께서는 수많은 종류의 생물과 생명체를 만들어 놓으셨는데, 그렇게 구분하고 구별한 것을 인간은 왜? 서로 합치려고 애를 쓰는가! 모두가 ‘악한 마음의 상상’에서 나온 것들 아닌가! 진화론자들, 사탄숭배자들, ‘평등’만을 부르짖는 공산주의자들이 그러한 것들을 주장하는 것 아닌가! 어리석은 인간들이여! 그렇게도 지혜가 없는가? 어리석은 인간들이여, 하나님께로 나아가서 지혜를 구하라! 인간이 아무리 수많은 기술들을 발명하고, 생명의 법칙들을 발견한다고 해도 인간은 ‘죽음’으로부터 결코 자유함을 얻지 못할 것이다. 죄와 사망의 법에서 자유함을 얻고 그것을 인간에게 주시는 분은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 한 분밖에 없기 때문이다. 창조주 하나님께서 자기의 피조물을 위해서 고난받고 피를 흘린 그 ‘사랑’을 인간은 과연 어디에서 배우고 깨달을 수 있단 말인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남겨주신 유일무이한 참된 진리의 ‘책’[The BOOK of God]에서만이 이것을 인간에게 선포하고 있지 않은가! 어리석은 인간들이여! 참된 진리의 길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구할지어다!
 하나님(예수 그리스도)을 섬기던가, 아니면 사탄을 숭배하던가... 둘 중에 하나이다. 다른 길은 없다. 어떤 ‘목사’는 낙원과 지옥이라는 이분법적 사고를 버려야 한다고 말한다. 얼마나 한심한 소리인가! 그러면 하나님의 말씀을 폐기하란 말인가! 이러한 것들을 생각해 볼 때에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지 않는 자들 중에 첫째를 꼽으라고 한다면 당연 ‘목사들’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닌 것 같다. 하나님의 말씀을 던져 버린 자들은 자기들도 그와 같이 당할 것이라고 왜 깨닫지 못하는가! 자기의 ‘배(腹)’가 하나님인 어리석은 자들이여! 심판만이 기다릴 뿐이다.

『 네가 교훈을 싫어하고 내 말을 네 뒤에 던지는도다. 』(시편 5017)
『 내 아들아, 내 말을 지키고, 내 계명들을 간직하라. 』(잠언 71)
『 너희는 귀를 기울여 내 음성을 듣고, 경청하여 내 말을 들으라. 』(이사야 2823)
『 꿈을 가진 선지자는 꿈을 말하며 내 말을 가진 자는 내 말을 신실하게 고할지니라. 쭉정이가 밀에게 무엇이겠느냐? 주가 말하노라. 』
(예레미야 2328)
『 그들이 듣든지 그만두든지 간에 너는 내 말을 그들에게 고할지니 이는 그들이 가장 반역을 잘함이라. 』
(에스겔 27)
『 주께서 모세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언제까지 나의 계명들과 나의 법도들을 지키기를 거부하겠느냐?” 』
(출애굽기 1628)
『 훈계를 거부하는 자는 자신의 혼을 멸시하는 것이나, 책망을 듣는 자는 명철을 얻느니라. 』(잠언 1532)
『 오 주여, 주의 눈이 진실에 있지 않나이까? 주께서 그들을 치셨을지라도 그들이 슬퍼하지 아니하였으며 주께서 그들을 소멸시켰을지라도 그들이 바로잡히기를 거부했나이다. 그들은 그들의 얼굴들을 바위보다도 더 굳게하여 돌아오기를 거부했나이다. 』(예레미야 53)
『 내 백성이 지식의 부족으로 멸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거부하였으므로 나도 또한 너를 거부하리니, 네가 나에게 제사장이 되지 못하리라.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또한 네 자녀를 잊어 버리리라. 』(호세아 46)
『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자는 영생을 얻고, 정죄에 이르지 아니할 것이며,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지느니라. 』
(요한복음 524)

  44 이들 왕들의 때에 하늘의 하나님께서 결코 멸망하지 않는 한 왕국을 세우시리니, 그 왕국은 다른 백성에게 넘겨지지 않을 것이요, 도리어 그 왕국이 이 모든 왕국들을 쳐부수고 멸하여 영원히 설 것이니이다.

  이 자, 지상의 모든 왕국들을 쳐부수고 멸한 다음『한 왕국』『영원히』서게 될 것인데, 이 왕국은『하늘의 하나님께서』세우시게 될 왕국입니다. 그러니까, 이 왕국은 하나님의 나라”(the kingdom of God)요, 동시에 “하늘의 나라,”“천국”(the kingdom of heaven)인 셈입니다. HanSaRang 註.ː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이 죽은 뒤에 가게 되는 셋째하늘의 낙원(heavenly kingdom)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이 땅에 실제적이고 물리적이고 가시적으로 세워질 주 예수님께서 직접 다스리시는 왕국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니엘은 여기서 하나님의 나라”“천국”을 동시에 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고 이방인 세계 국가들이 멸망당한 다음 이 땅에 세워질 천년왕국에는 하나님의 나라”“천국”이 동시에 임하게 된다는 데에 주목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면, 그 순간부터 모든 유대인들은 주님께서 이방인들의 세계 국가를 멸하시고 주님의 왕국을 세우게 되실 것을 기대할 수 있는 완전한 권리를 갖게 될 것을 다니엘은 예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광야에서 유대인들을 향하여 외쳤던 침례인 요한이 무엇을 내다보고 있었습니까? 그는 이
“왕국”을 내다보고 있었습니다.『...너희는 회개하라. 천국(the kingdom of heaven)이 가까이 왔느니라.』(마태복음 32). 유대인들은 하나님께서 세계 정부를 멸하시고 그분의 왕국 정부를 세우신 다음 주님께서 왕의 보좌에 앉으실 것을 기대하고 있었던 것이며, 다니엘은 그것을 예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유대인들은 2천 년 전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셨을 당시 그분을 메시야로 받아들였더라면 그 당시에 이미 그 왕국을 소유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의 메시야를 십자가에 매달아 버렸습니다. 그리고 이 왕국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이후로 연기되었던 것입니다. 이 실제적이고도 가시적인 왕국이 곧 “천국”(the kingdom of heaven)입니다. 하나님의 나라”(the kingdom of God)는 지금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들어가 있는 영적인 나라입니다. 천년왕국이 이 땅에 세워지면 천국과 하나님의 나라는 동시에 임하게 됩니다. [※ 이 부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말씀보존학회」에서 출간한 도서들을 참고 하십시오. ─하나님의 나라와 천국(피터 S. 럭크만)]

  45 왕께서 사람의 손을 대지 않고 선에서 떨어져 나간 돌과, 그 돌이 철과 놋과 진흙과 은과 금을 산산조각을 내는 것을 보신 것은 위대하신 하나님께서 이후에 있을 일을 왕께 알게 하신 것이니, 그 꿈은 분명하고 그 해석은 확실하나이다.” 하였더라.

  참으로 “확실한” 예언입니다. 이 세상 그 어떤 책도 미래에 출현하게 될 정치 권력에 대해 이처럼 확실하게 예언한 책은 없습니다. 코란을 아무리 뒤져도 지상의 권력에 대한 어떤 예언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다니엘을 통하여 바빌론 이후에 출현하게 될 정치 권력의 “이름들”까지 예언하고 있습니다. 다니엘 8장을 보십시오.20 네가 본 두 뿔을 가진 숫양은 메디아와 페르시아의 왕들이요, 21 그 거친 숫염소는 그리스의 왕이며 그의 양 눈 사이에 있는 큰 뿔은 그 첫째 왕이라』(다니엘 8:20, 21). 다니엘은 지금, 현재의 세계 제국 바빌론의 느부캇넷살(Nebuchadnezzar)왕 앞에서 “바빌론이 멸망하고 메디아와 페르시아가 세계 지배 정치 권력으로 부상할 것이요, 이것이 또 멸망하고 그리스라는 정치 세력이 군림하게 될 것이요...”하고 장차 출현하게 될 왕국들을 거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다니엘의 예언이 어찌나 정확했던지, 다니엘서가 기록된 것은 실은 그리스가 출현한 다음일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이것은
『성경』이 미래의 일들을 미리 기록한 역사책이라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 데에서 기인한 어리석음입니다. 다니엘은 지금 다섯 왕국들을 느부캇넷살에게 보여줍니다. 여기 2장에서는 아직 그 왕국들의 이름까지는 언급하지 않지만, 8장에서는 메데-페르시아와 그리스라는 이름을 언급합니다. “로마”라는 왕국의 이름은 거명하지 않았지만, 이 왕국을 형상의 “두 다리”에 비견함으로써 장차 로마 제국이 동서로 갈라질 것까지 정확하게 예언해 주었고, 열 발가락을 통하여 여기서 결국 UN이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 EU같은 연합국 세력으로 진전돼 갈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페르시아가 메디아와 페르시아로 이루어졌다는 것 역시 형상의 양팔에 빗대어 나타내 보여 주었던 그였습니다.
  다니엘은 도대체 이런 것들을 어떻게 알았을까요? 지금으로부터
2,600여 년 전에 다니엘이 내다 본 지금의 유럽을 보십시오. 이사야도, 예레미야도, 에스겔도 모두 그랬지만, 다니엘 역시 하나님의 말씀을 대변하던 위대한 선지자였던 것입니다. 선지자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미래의 일들에 관해 직접 말씀을 들을 수 있었고 그것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던 아주 특별한 사람들이었습니다. C.I. 스코필드1909년에 출간한《스코필드 주석성경The Scofield Study Bible》(1999년 말씀보존학회에서 번역출간.)에서 ‘에스겔 38장’에 대해 주석하면서 “곡과 마곡”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내용을 한 번 읽어 보십시오. 1909년이라면 “러시아”라는 나라는 결코 “사회주의 소비에트 연방 공화국”이라는 세계 양대 초강국 중 한 나라가 아니었습니다. 그 당시 러시아는 “짜르”라는 군주가 왕위에 앉아 있던 일개 제정 국가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스코필드는 “곡과 마곡”에 대한 주석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 곡과 마곡 땅은 러시아가 이끄는 북방(유럽)의 권세들을 일컫는 것이라는 데에 모두가 의견을 같이 한다. 문단 전체는 ‘스카랴 12131418마태복음 241530요한계시록 141420191721 등과 관련하여 읽어야 한다. ‘곡’은 왕을 가리키고 ‘마곡’은 그의 나라를 말한다. 메섹과 투발(모스크바와 토볼스크)이 무엇을 가리키는지는 분명하다. 러시아와 북방 권세들은 최근까지도 흩어진 이스라엘에 대한 박해자들이다. 이들은 예루살렘에 있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몰살하기 위한 최후의 광란극이 그 절정에 달하면서 파멸을 맞게 될 것인데, 이러한 사실은 하나님의 의와 언약 양쪽에 모두 걸맞는 일이다. 예언 전체가 미래의 의 날’(이사야 21022요한계시록 191121)과 아마겟돈 전쟁(요한계시록 16141919)에 속하지만, 또한 왕국 시대의 끝에 있게 될 민족들의 최종적인 반란까지도 포함하고 있다(요한계시록 2079).

  말하자면, 스코필드는 1909년 당시의 일개 군주 국가에 불과했던 제정 러시아가 세계를 지배하는 강대국으로 부상하게 되리라는 것을 훤히 내다보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 러시아는 세계 강대국은커녕, 보잘 것없는 일본에게마저 함대를 격파 당하고 1905년 러일 전쟁에서 참패했을 정도로 별 볼일 없는 나라였고, 1909년에는 볼셰비키 혁명이 일어나 온 나라 안이 쑥대밭이 된 채 금방 붕괴되고 말 것 같던 때였습니다. 그런데도 이런 나라가 장차 세계 최대의 초강대국이 되어서 세계를 지배하고 북방 세력들을 규합하게 되리라는 것을 내다볼 수 있었다는 것은 스코필드가 그만큼 대단한 통찰력을 갖고 있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비록 “선지자”가 아니더라도 성경대로 믿는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이라면 미래를 바라다보는 이만한 통찰력과 세계 역사에 대한 이만한 안목을 갖는 법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누가 기록하였든,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의 역사들을 마치 과거에 일어났던 역사인 것처럼 기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기술들이 지금까지 어느 것 한 가지도 틀린 적이 없기 때문에 저는 성경을 두고 “미래의 역사책”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성경 기록자들은 앞으로 일어날 세계 역사를 미리 알고 예언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하나님의 의”(righteousness羊+我=義)가 실현될 것도 미리 알고 그것을 예언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당신이 구원받고 그리스도인이 되어 성경을 읽게 되었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엄청난 복인가를 당신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피터 S. 럭크만/『 다니엘 주석서ː제2장 』....

    THE  BIBLE  BELIEVER'S  COMMENTARY
    THE BOOK OF DANIEL

    by
    Peter S. Ruckman, Ph.D

    2001Korean by Word Of God Preservation Society

    Seoul, Korea

(요한복음 5:296:29)
5:29 선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을 행한 자는 저주의 부활로 나오리라.

6:29 예수께서 대답하여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이것이 하나님의 일이니,

즉 그분이 보내신 이를 너희가 믿는 것이라.”고 하시니라.

(데살로니가후서 1:8, 9)

 8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순종치 아니하는 자들을 불길 가운데서 벌하시리니 9 이런 자들은 의 임재와 그의 능력의 영광으로부터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게 될 것이라. 』

『 6 그분께서는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아 주시리니 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들에게는 영원한 생명으로 하시고 8 다투고 진리에 복종하지 아니하며 불의에 복종하는 자들에게는 분개와 진노로 하시리라. 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혼에게 환란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이방인에게며 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이방인에게라. 11 이는 하나님께서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않으시기 때문이라. 』(로마서 2:6∼11)

〔사도행전 16:31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안이 구원을 받으리라.”

(요한복음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전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한 말들은 영이요, 생명이라.
It is the spirit that quickeneth; the flesh profiteth nothing:
the words that I speak unto you, they are spirit, and they are life.

『 세상도, 세상의 정욕도 사라지지만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요한일서 2:17)

『 14:24 만군의 가 맹세하여 말하기를 “내가 생각했던 대로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며, 내가 계획했던 대로 그것이 확고히 되리라. 4:12 그러므로 오 이스라엘아, 내가 너에게 이같이 행하리라. 내가 너에게 이것을 행하리니 오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을 만날 준비를 하라. 2:17 세상도, 세상의 정욕도 사라지지만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14:24 The LORD of hosts hath sworn, saying, Surely as I have thought, so shall it come to pass; and as I have purposed, so shall it stand 4:12 Therefore thus will I do unto thee, O Israel and because I will do this unto thee, prepare to meet thy God, O Israel. 2:17 And the world passeth away, and the lust thereof: but he that doeth the will of God abideth for ever.

(이사야 14:24아모스 4:12요한일서 2:17

Bible believers

 『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rightly dividing the word of truth)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 』(디모데후서 2:15)

            ● Peaceful Hymns on Violinㆍ잔잔한 찬송가 바이올린 연주 모음┃(53:39)

헨델 오라토리오 메시아

┃주의 말씀들은 순수한 말씀들이라. (시편 12:6)┃

『 또 그의 옷과 넓적다리에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데 “만왕의 왕, 또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요한계시록 19:16)

그림을 누르면 전곡 감상합니다.22358
○ 동영상의 가사와 잘 맞춰가며 들어보세요.

(마태복음 27:1131
11 예수께서 총독 앞에 서시니 총독이 주께 물어 말하기를 “네가 유대인의 이냐?”고 하니,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그렇도다.”라고 하시고, 12 선임 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고소를 당하셨으나 주께서는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더라. 13 그때 빌라도가 주께 말하기를 “그들이 얼마나 많은 것으로 너에 대하여 증거하는지 듣지 못하느냐?”고 하나, 14 주께서는 그에게 단 한마디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총독이 매우 이상하게 여기더라. 15 명절이면 총독이 백성들이 원하는 죄수 한 명을 놓아주는 것이 관례였는데, 16 그때 그들에게 바라바라 하는 유명한 죄수가 있었더라. 17 그러므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있을 때, 빌라도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내가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주기를 원하느냐? 바라바냐, 아니면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냐?”고 하더라. 18 이는 그가 그들이 시기로 인하여 그를 넘겨준 것을 알기 때문이더라. 19 ○ 빌라도가 재판석에 앉아 있을 때에, 그의 아내가 그에게 보내어 말하기를 “당신과 그 의로운 사람 사이에 아무 일도 없게 하소서. 내가 오늘 꿈에 그 사람으로 인하여 많은 것으로 고통을 받았나이다.”라고 하더라. 20 그러나 선임 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무리를 설득하여 바라바를 원하고 예수를 죽이게 하라고 하니, 21 총독이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하기를 “그 둘 중에서 내가 누구를 놓아주기를 원하느냐?”고 하니, 그들이 말하기를 “바라바니이다.”라고 하더라. 22 빌라도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그러면 내가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는 어떻게 하랴?”고 하니, 그들 모두가 말하기를 “그를 십자가에 못박으소서.”라고 하더라. 23 총독이 말하기를 “도대체 그가 무슨 악한 일을 행하였느냐?”고 하니, 그들이 더욱 소리질러 말하기를 “그를 십자가에 못박으소서.”라고 하더라. 24 ○ 빌라도가 자기로서는 아무것도 설득할 수 없고, 오히려 소요가 일어난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말하기를 “나는 이 의로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무죄하니 너희가 맡으라.”고 하자, 25 모든 백성이 대답하여 말하기를 “그의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리라.”고 하더라. 26 ○ 그때 빌라도가 바라바는 그들에게 놓아주고, 예수를 채찍질한 후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넘겨주니, 27 총독의 병사들이 예수를 관정으로 끌고 가서 주에게로 온 군대를 모으고, 28 그에게서 옷을 벗기고 주홍색 겉옷을 입히더라. 29 ○ 또 가시로 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그의 오른손에는 갈대를 쥐어 주며, 그의 앞에 무릎을 꿇고 조롱하며, 말하기를 “유대인의 만세!”라고 하며, 30 그에게 침을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31 조롱한 후에 그들이 그에게서 겉옷을 벗기고 다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박으려고 끌고 가더라.

MessiahㆍNo.1~53 (1742)

헨델 오라토리오 메시아
(G.F Handel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16851759/독일)

┃제1부┃예언, 탄생

[1]  No.1 Symphony서곡

[1]  No.1 Symphonyㆍ서곡

(03:04)

[2]  No.2, 3 Recitative & Air tenor:

Comfort ye my people... Every valley shall be exalted

내 백성을 위로하라... 모든 골짜기는 솟아오를 것이며,

[2]  No.2, 3 Recitative & Air tenor:Comfort ye my people... Every valley shall be exaltedㆍ내 백성을 위로하라... 모든 골짜기는 솟아오를 것이며,

(06:23)

RECITATIVE(Accompanied - Bass)
1 Comfort ye, comfort ye my people, saith your God. 2 Speak ye comfortably to Jerusalem, and cry unto her, that her warfare is accomplished, that her iniquity is pardoned... 3 The voice of him that crieth in the wilderness, Prepare ye the way of the LORD, make straight in the desert a highway for our God.

(이사야 40:131 너희는 위로하라. 너희는 내 백성을 위로하라. 너희의 하나님이 말하노라. 2 너희는 예루살렘에 다정하게 말하며 그녀에게 부르짖으라. 그녀의 싸움이 다 되었고, 그녀의 죄악이 용서받았나니 이는 그녀가 그녀의 모든 죄에 대하여 의 손에서 배로 받았음이라. 3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음성이 있어 “너희는 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곧게 하라.

AIR(Tenor) 4 Every valley shall be exalted, and every mountain and hill shall be made lowand the crooked shall be made straight, and the rough places plain

(이사야 40:4모든 골짜기는 솟아오를 것이며, 모든 산과 작은 산은 낮아질 것이라. 구부러진 곳이 곧게 되며, 울퉁불퉁한 곳들이 평탄케 되리라.

[3]  No.4 ChorusAnd the glory of the LORD주의 영광

[3]  No.4 Chorus:And the glory of the LORDㆍ주의 영광

(02:57)

CHORUS5 And the glory of the LORD shall be revealed, and all flesh shall see it togetherfor the mouth of the LORD hath spoken it.

(이사야 40:5)주의 영광이 나타나게 될 것이며,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니 이는 의 입이 그것을 말씀하셨음이라.” 하는도다.

[4]  No.5, 6 Recitative & Air bass

Thus saith the Lord... But who may abide the day of his coming?주가 말하노니... 그가 오는 날에 누가 거할 수 있겠느냐?

[4]  No.5, 6 Recitative & Air bass:Thus saith the Lord... But who may abide the day of his coming?ㆍ주가 말하노니... 그가 오는 날에 누가 거할 수 있겠느냐?

(04:29)

RECITATIVE(Accompanied - Bass)
2:6 For thus saith the LORD of hostsYet once, it is a little while, and I will shake the heavens, and the earth, and the sea, and the dry land7 And I will shake all nations, and the desire of all nations shall come... 3:1 ...the Lord, whom ye seek, shall suddenly come to his temple, even the messenger of the covenant, whom ye delight inbehold, he shall come, saith the LORD of hosts.

(학개 2:6, 7┃말라키 3:12:6 만군의 가 이같이 말하노니, 조금 있으면 하늘들과 땅과 바다와 육지를 내가 또 한 번 흔들 것이요, 7 또 내가 모든 민족들을 진동시키리니 모든 민족들의 열망이 이르리라. 그러면 내가 이 집을 영광으로 채우리라. 만군의 가 말하노라. 3:1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하리라. 또 너희가 찾고 있는 가 갑자기 자기 성전에 오리니, 곧 너희가 기뻐하는 언약의 사자니라. 보라, 그가 오리라. 만군의 가 말하노라.

AIR(Alt0) 2 But who may abide the day of his coming? and who shall stand when he appeareth? for he is like a refiner’s fire,...

(말라키 3:2그러나 그가 오는 날에 누가 거할 수 있겠느냐? 그가 나타날 때 누가 서겠느냐? 이는 그가 정련하는 자의 불과 같고, 표백하는 자의 비누 같음이라.

[5]  No.7 ChorusAnd he shall purify또 그는 깨끗게 하고,

[5]  No.7 Chorus:And he shall purifyㆍ또 그는 깨끗게 하고,

(02:08)

CHORUS3 ...and he shall purify the sons of Levi, ...that they may offer unto the LORD an offering in righteousness.

(말라키 3:3또 그는 은을 정련하고 제련시키는 자같이 앉아서 레위의 아들들을 깨끗게 하고, 그들을 금과 은처럼 깨끗게 하여 그들로 의로운 제물을 께 드리게 하리라.

[6]  No.8, 9 Recitative & Air alto & Chorus

Behold, a virgin shall conceive... O thou that tellest good tidings to Zion보라, 한 처녀가 임신하여... 오, 시온의 기쁜 소식을 전하는 자여

[6]  No.8, 9 Recitative & Air alto & Chorus:Behold, a virgin shall conceive... O thou that tellest good tidings to Zionㆍ보라, 한 처녀가 임신하여... 오, 시온의 기쁜 소식을 전하는 자여

(06:01)

RECITATIVE(Alto) 7:14 ...Behold, a virgin shall conceive, and bear a son, and shall call his name Immanuel. 1:23 ...God with us.
40:9 O thou that tellest good tidings to Zion [O Zion, that bringest good tidings,] get thee up into the high mountainO thou that tellest good tidings to Jerusalem, that bringest good tidings, lift up thy voice with strength; lift it up, be not afraid;say unto the cities of Judah, Behold your God!

(이사야 7:14┃마태복음 1:23┃이사야 40:97:14 그러므로 께서 친히 한 표적을 너희에게 주시리라. 보라, 한 처녀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한 아들을 낳으리니,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해석하면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이라. 40:9 기쁜 소식을 가져오는, 오 시온아, 너는 높은 산에 오르라. 기쁜 소식을 가져오는, 오 예루살렘아, 힘써 네 음성을 높이라. 두려워 말고 소리를 높여 유다의 성읍들에게 말하기를 “너희 하나님을 보라.” 하라.

[7]  No.10, 11 Recitative & Air bass:

For, behold, the darkness shall cover the earth.... The people that walked in darkness...보라, 어두움이 땅을 덮을 것이며.... 흑암에서 행하던 백성이...

[7]  No.10, 11 Recitative & Air bass:For, behold, the darkness shall cover the earth.... The people that walked in darkness...ㆍ보라, 어두움이 땅을 덮을 것이며.... 흑암에서 행하던 백성이...

(06:14)

RECITATIVE(Accompanied - Bass) 60:2 For, behold, the darkness shall cover the earth, and gross darkness the peoplebut the LORD shall arise upon thee, and his glory shall be seen upon thee. 3 And the Gentiles shall come to thy light, and kings to the brightness of thy rising.

(이사야 60:2, 340:960:160:2 보라, 어두움이 땅을 덮을 것이며, 심한 어두움이 백성을 덮으리라. 그러나 가 네 위에 일어날 것이요,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라. 3 이방인들이 네 빛으로 올 것이요, 또 왕들도 너의 솟아나는 광명으로 오리라. 40:9 기쁜 소식을 가져오는, 오 시온아, 너는 높은 산에 오르라. 기쁜 소식을 가져오는, 오 예루살렘아, 힘써 네 음성을 높이라. 두려워 말고 소리를 높여 유다의 성읍들에게 말하기를 “너희 하나님을 보라.” 하라. 60:1 일어나라, 빛을 비추라. 이는 네 빛이 왔고, 의 영광이 네 위에 솟아났음이라.

AIR(Bass) 2 The people that walked in darkness have seen a great light: they that dwell in the land of the shadow of death, upon them hath the light shined.

(이사야 9:2흑암에서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았으며, 죽음의 그림자의 땅에 거하는 자들 위에 빛이 비치었도다.

[8]  No.12 ChorusFor unto us a child is born

이는 우리에게 한 아이가 태어났고

[8]  No.12 Chorus:For unto us a child is bornㆍ이는 우리에게 한 아이가 태어났고

(03:35)

CHORUS 6 For unto us a Child is born, unto us a Son is givenand the government shall be upon his shoulderand his name shall be called Wonderful, Counsellor, The Mighty God, The Everlasting Father, The Prince of Peace.

(이사야 9:6이는 우리에게 한 아이가 태어났고 우리에게 한 아들이 주어졌음이니 정부가 그의 어깨 위에 있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경이로운 분이라, 상담자라, 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원하신 아버지라, 화평의 통치자라 불리리라.

[9]  No.13, Pifa (Pastoral Symphony)전원 교향곡

[9]  No.13, Pifa (Pastoral Symphony)ㆍ전원 교향곡

(02:53)

[10]  No.1416 Recitative soprano:

There were shepherds, abiding in the field... And lo! the angel of the Lord came upon them... And the angel said unto them... And suddenly there was with the angel목자들이 들에 있었는데... 그런데, 보라, 주의 천사가 그들 위에 임하시고... 그 천사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그때 갑자기 그 천사와 함께 있어...

[10]  No.14∼16 Recitative soprano:There were shepherds, abiding in the field... And lo! the angel of the Lord came upon them... And the angel said unto them... And suddenly there was with the angelㆍ목자들이 들에 있었는데... 그런데, 보라, 주의 천사가 그들 위에 임하시고... 그 천사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그때 갑자기 그 천사와 함께 있어...

(03:10)

RECITATIVE(Soprano) 8 And there were in the same country shepherds abiding in the field, keeping watch over their flock by night.

RECITATIVE(Accompanied - Soprano)
9 And, lo, the angel of the Lord came upon them, and the glory of the Lord shone round about themand they were sore afraid.

RECITATIVE(Soprano) 10 And the angel said unto them, Fear notfor, behold, I bring you good tidings of great joy, which shall be to all people. 11 For unto you is born this day in the city of David a Saviour, which is Christ the Lord. 12 And this shall be a sign unto you; Ye shall find the babe wrapped in swaddling clothes, lying in a manger.

RECITATIVE(Accompanied - Soprano)
13 And suddenly there was with the angel a multitude of the heavenly host praising God, and saying,

(누가복음 2:8138 그때 그 고을에 목자들이 있었는데 들에서 묵으면서 밤에 양떼를 지키더라. 9 그런데, 보라, 의 천사가 그들 위에 임하시고 의 영광이 그들을 두루 비추니, 그들이 몹시 두려워하더라. 10 그 천사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두려워 말라. 보라, 이는 내가 너희에게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알림이니 이것은 모든 백성을 위한 것이라. 11 이는 오늘 다윗의 고을에서 너희에게 구주가 나셨음이니, 그분은 이신 그리스도시니라. 12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 너희는 포대기에 싸여 구유에 누워 있는 아기를 보리라.”고 하더라. 13 그때 갑자기 수많은 하늘의 군사들이 그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양하여 말하기를

[11]  No.17 Chorus Glory to God in the highest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11]  No.17 Chorus: Glory to God in the highest ㆍ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01:45)

CHORUS Glory to God in the highest, and peace on earth [peace], good will toward men.

(누가복음 2:14“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 위에는 화평이요, 사람들에게는 호의로다.”라고 하고

───────────────────────────────────────────────

┃제2부┃전도, 수난, 속죄, 부활

[9]  No.33 ChorusLift up your heads너희 머리를 들라

[9]  No.33 Chorus:Lift up your headsㆍ너희 머리를 들라

(02:58)

CHORUS 7 Lift up your heads, O ye gatesand be ye lift up, ye everlasting doorsand the King of glory shall come in. 8 Who is this King of glory? The LORD strong and mighty, the LORD mighty in battle. 9 Lift up your heads, O ye gateseven lift them up, ye everlasting doorsand the King of glory shall come in. 10 Who is this King of glory? The LORD of hosts, he is the King of glory. Selah.

(시편 24:7107 오 너희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라. 너희 영원한 문들아, 너희는 들어올려질지라. 그리하면 영광의 께서 들어오시리라. 8 이 영광의 이 누구신가? 강하고 능력 있으신 시며 전쟁에 능력 있으신 시로다. 9 오 너희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라. 너희 영원한 문들아, 그것들을 들라. 그리하면 영광의 께서 들어오시리라. 10 이 영광의 이 누구신가? 만군의 시니 그는 영광의 이시로다. 셀라.

───────────────────────────────────────────────

┃제3부┃부활과 영원한 생명

[1]  No.45 Air soprano:I know that my Redeemer liveth

나는 나의 구속주가 살아 계심을 안다

[1]  No.45 Air soprano:I know that my Redeemer livethㆍ나는 나의 구속주가 살아 계심을 안다

(05:14)

AIR(Soprano) 25 For I know that my redeemer liveth, and that he shall stand at the latter day upon the earth26 And though after my skin worms destroy this body, yet in my flesh shall I see God20 But now is Christ risen from the dead, and become the firstfruits of them that slept.

(욥기 19:25, 26┃고린도전서 15:2025 이는 나의 구속주가 살아 계시고 훗날 그가 땅에 서실 것임을 내가 앎이라. 26 내 피부에 벌레들이 이 몸을 멸하여도 내가 내 몸을 입고 하나님을 보리라.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셔서 잠들었던 자들의 첫열매들이 되셨느니라.

[2]  No.46 Chorus:Since by man came death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같이

[2]  No.46 Chorus:Since by man came deathㆍ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같이

(01:51)

CHORUS 21 For since by man came death,
CHORUS by man came also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CHORUS 22 For as in Adam all die,
CHORUS even so in Christ shall all be made

alive.

(고린도전서 15:21, 2221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같이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 이는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을 살게 하려 함이라.

[3]  No.47, 48 Recitative & Air bass:

Behold, I tell [shew] you a mystery... The trumpet shall sound보라, 내가 너희에게 한 가지 신비를 말하노니... 나팔 소리가 나면

[3]  No.47, 48 Recitative & Air bass:Behold, I tell [shew] you a mystery... The trumpet shall soundㆍ보라, 내가 너희에게 한 가지 신비를 말하노니... 나팔 소리가 나면

(10:10)

RECITATIVE(Accompanied - Bass)
51 Behold, I tell [shew] you a mysteryWe shall not all sleep, but we shall all be changed, 52 In a moment, in the twinkling of an eye, at the last trump

(고린도전서 15:51, 52a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한 가지 신비를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오히려 우리가 모두 변화될 것이니 52 마지막 나팔 소리에 눈깜짝하는 순간에 그러하리라.

AIR(Bass) the trumpet shall sound, and the dead shall be raised incorruptible, and we shall be changed. 53 For this corruptible must put on incorruption, and this mortal must put on immortality.

(고린도전서 15:52b, 53나팔 소리가 나면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하는 몸으로 일으켜지며 우리도 변화되리라. 53 그리하여 이 썩을 몸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몸을 입고 이 죽을 몸이 반드시 죽지 아니할 몸을 입으리라.

[4]  No.4951 Recitative alto, Duet alto & tenor, Chorus:

Then shall be brought to pass...
O Death, where is thy sting?
... But thanks be to God

그때 이루어지리라... 오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4]  No.49∼51 Recitative alto, Duet alto & tenor, Chorus:Then shall be brought to pass... O Death, where is thy sting?... But thanks be to Godㆍ그때 이루어지리라... 오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04:57)

RECITATIVE(Alto) 54 ...then shall be brought to pass the saying that is written, Death is swallowed up in victory.

(고린도전서 15:54이 썩을 몸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또 이 죽을 몸이 죽지 아니함을 입게 되면 그때 “사망이 승리 속에 삼킨 바 되었느니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DUET(Alto and Tenor) 55 O death, where is thy sting? O grave, where is thy victory? 56 The sting of death is sinand the strength of sin is the law.

(고린도전서 15:55, 5655 오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오 음부야,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56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능력은 율법이라.

CHORUS 57 But thanks be to God, which giveth us the victory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고린도전서 15:57오 그러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  No.52 Air alto:

If God be for us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신다면

[5]  No.52 Air alto:If God be for usㆍ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신다면

(04:40)

AIR(Soprano) 31 ...If God be for us, who can be against us? 33 Who shall lay any thing to the charge of God’s elect? It is God that justifieth. 34 Who is he that condemneth? It is Christ that died, yea rather, that is risen again, who is even at the right hand of God, who also maketh intercession for us.

(로마서 8:313431 그렇다면 이런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신다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분이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또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값없이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33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에게 누가 혐의를 씌우리요? 의롭다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니라. 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분은 그리스도시라. 그분은 또한 하나님의 오른편에 계셔서 우리를 위하여 중보하시느니라.

[6]  No.53 Chorus:Worthy is the Lamb... Amen.

어린양이 받으시기에 합당하시도다... 아멘.

[6]  No.53 Chorus:Worthy is the Lamb... Amen.ㆍ어린양이 받으시기에 합당하시도다... 아멘.

(06:37)

CHORUS  12 ...Worthy is the Lamb that was slain 9 ...and hast redeemed us to God by thy blood 12 ...to receive power, and riches, and wisdom, and strength, and honour, and glory, and blessing. 13 ...Blessing, and honour, and glory, and power, be unto him that sitteth upon the throne, and unto the Lamb for ever and ever. 14 ...Amen.

(요한계시록 5:9, 12149 그들이 새 노래를 부르며 말하기를 “주께서 그 책을 취하시며 그 봉인들을 열기에 합당하시니이다. 이는 죽임당하셨던 주께서 하나님께로 각 족속과 언어와 백성과 민족 가운데서 우리를 주의 피로 구속하여 12 큰 음성으로 말하기를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이 권세와 부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시도다.”라고 하더라. 13 또 내가 들으니, 하늘과 땅과 땅 아래와 바다에 있는 각 피조물과 그 안에 있는 만물이 말하기를 “보좌에 앉으신 분과 어린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세가 영원무궁토록 있을지어다.”라고 하더라. 14 그때 그 네 짐승이 말하기를 “아멘.” 하고 스물네 장로가 엎드려 영원무궁토록 살아 계시는 분에게 경배하더라.

romans8_19

(로마서 8:19
피조물이 간절한 기대를 가지고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날 것을 기다리고 있으니

● 첼로 찬양 ─ 마음에 평안을 주는 찬송가 첼로 연주ㆍ1 Peaceful Hymns on Piano & Cello Vol.1 ─ (3:27:44)

[32744]

Bible believers

 『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Divide)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 』(디모데후서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