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구약성경에 나오는 유다
왕국과 이스라엘 왕국의 연대기를 연구한 것이다. 성경 연대기를 연구한
기존 자료들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은 성경의 역사적 기록들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하는 학자들이 만들어 놓은 자료들이라 신뢰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 책에서 저자는 성경의 교리적, 예언적, 역사적 서술들이 완전히
영감받았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철저하게《킹제임스성경》에 근거하여 연대기를 정리해 놓았다. 성경 내에서 모순처럼
보이는 서술들을 분명하게 해결해 놓았고, 대표적인 연대기 학자들이
제시한 연대표에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지적해 놓았다.
‘제임스 어셔’가 제시하여 수백 년 동안 사용되어 온 전통 연대표를
위시해서, ‘플로이드 존스,’ ‘에드윈 씰,’ ‘윌리엄 올브라이트,’
‘존 헤이스와 폴 후커,’ ‘에델버트 벌링거’의 연대표까지, 총 6가지 대표적인 연대표를 다루었다. 그리고
올바른 연대기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했으며, 그 상세한 도표를 부록에
실어 놓았다.
저자 소개...
─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B.E.) ─ 킹제임스성경신학대학(B.D./Th.M.) ─ 서울크리스찬 중ㆍ고등학교
교사
[ 역 서 ] 〈피터 S. 럭크만의 주석서 시편〉 〈피터
S. 럭크만의 주석서 전도서〉
서 문...
이 책은
구약 성경에 나오는 유다 왕국과 이스라엘 왕국에 대한
연대기를 정확히 정립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성경을
읽고 공부하는 사람들이 부딪히는 난점들 중 하나는 성경
속 사건들이 뒤죽박죽 엉켜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특히 구약성경의 역사서나 예언서들이 각 책마다 세밀한
부분에서 서로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그런 것들은
“성경의
모순”처럼
비쳐지기도 한다. 그래서 자유주의 학자들은 “성경 안에 역사적,
과학적 오류가 있다.”고 과감히 선언하기도 한다. 보수주의 학자들은
감히 모순이라는 표현은 하지 않지만, 성경 속의 상이한
기록들에 대해 뚜렷한 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연대기에 대한 부분은 많은 혼동을 가져오는데, 이는 성경의
연대 기록과 세속 역사서들의 연대 기록 간에도 모순처럼
보이는 부분들이 나타나서 더욱 문제를 가중시키기 때문이다.
이 경우 대다수의 학자들은 세속 역사서들을
더 신뢰한다. 세속 역사서들이나 세속 고고학자들이 발굴한
유물 기록들, 예컨대 바빌론 토판들이나 앗시리아 왕들의
기념비 같은 내용들을 성경 기록보다 더 우위에 둠으로써
결과적으로 성경의 영감성을 부인하기까지 한다. 성경의
사건들을 이방 왕국 연대기나 사건들에 끼워 맞추다가 실패하고는,
성경의 어떤 기록들은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고 결론짓는
것이다. 하지만 성경은 역사서이다. 그리고 그
역사 기록자는 하나님이시다. 그분은 성경이라는 역사책을
기록하셨을 뿐만 아니라, 그 역사를 친히 주관하시는 분이시다.
따라서 그분의 기록은 틀리지 않으며, 그분이 기록한 모든
기록물은 온 세상 역사의 기틀이 된다. 그런 분이 성경
속 각 책들에 나타난 연대에 차이를 두고 기록하셨다면
그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며, 우리는 그 이유를 탐구해
가는 것이 옳다. 어떤 세속 역사가나 고고학자가 자신의
연구 결과를 들어 성경 기록을 비평한다면, 우리는 성경
기록을 근거로 그들의 주장을 반박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모든 일들 가운데 가장 기초가 되는 ‘연대기
문제’를 정확히 짚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며, 특히
유다와 이스라엘 왕국의 연대기, 즉 구약성경 연대기의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가장 논란이 많은 부분에 집중했다.
무엇보다 성경 시대의 연대표를 구성하는 것은
그 시대의 역사를 논의하기 위한 “뼈대”를 세우는 것과 같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고도 의미 있는 일이다. 하지만 지난 2천여 년에 걸쳐 유다와
이스라엘 분열 왕국 시대에 대한 연대기를 구성하려는 노력은
모두 실패로 돌아갔다. 여기서 이전 학자들의 노력을 감히
“실패”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그 분열 왕국 시대에 대한 성경 연대표를 제시했던
모든 연대기 학자들이 한결같이 성경의 일부 구절들의 내용과
전혀 양립할 수 없는 연대표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서를 통해 저자는 기존 연대기 학자들의 연구들을 함께
다루는 가운데 그들의 오류들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며, 가장
성경적인 연대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각 연대기들의
장단점들을 객관적으로 다루는 가운데, 그 대안으로 새로운「대안 연대표」를 구성했다.
본서에서는 첫째로, 유다와 이스라엘 왕국의 연대기를
올바르게 구성하는 데 어떤 제한 조건과 난점들이 있는지
열거해 놓았다. 연도 관련 성경 구절 상호간에 생기는 문제점들을
분류하여 16가지로 제시해 놓았고,
연대기에 영향을 미치는 고고학적 자료 19가지를 정리해 놓았다. 둘째로, 이전의 대표적인
연대기 학자들이 제시한 연대표에는 각각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 지적해 놓았다. ‘제임스 어셔’가 제시하여 수백
년 동안 사용되어 온 전통 연대표를 위시해서, ‘플로이드
존스,’ ‘에드윈 씰,’ ‘윌리엄 올브라이트,’ ‘존 헤이스’와
‘폴 후커,’ ‘에델버트 벌링거’의 연대표까지, 총 6가지 대표적인 연대표를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연대기를 구성하기 위한 기본
원칙이 무엇인지 밝혀 놓았고, 올바른 연대기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대안 연대기의 상세한 도표는 본 논문 부록 마지막
부분에 실어 놓았다. 그리고「대안 연대표」가 성경 구절들 및 고고학적 자료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기존의 연대표와 비교할 때 어떤
면에서 우월한지 분석해 놓았다.
책 속으로...
B. 치리 기간의
불일치.
[문제점 2]이스라엘의 바아사왕은
유다의 “아사 제3년”에
치리를 시작해서 “24년
동안” 치리했으므로(열왕기상 15:33),
바아사의 치리가 끝난 것은 “아사 제27년” 무렵이다. 그런데 다른 곳에서는 “아사
제36년”에 이스라엘의
바아사왕이 유다를 치러 올라왔다고 기록하고 있다(역대기하 16:1).
[문제점 3]이스라엘의 오므리왕은
유다의 “아사 제31년”에
치리하기 시작해서 “12년
동안” 치리했다(열왕기상
16:23). 그런데 오므리의
아들인 아합이 치리하기 시작한 것은 12년 후가 아니라 7년 후인 “아사 제38년”이었다(열왕기상 16:29).
[문제점 4]이스라엘의 여호아하스왕은
유다의 “요아스 제23년”에
치리하기 시작해서 “17년
동안” 치리했다(열왕기하 13:1). 그런데 여호아하스왕의
아들인 여호아스가 치리하기 시작한 것은 17년 후가 아니라 14년 후인 “요아스 제37년”이었다(열왕기하 13:10).
[문제점 5]이스라엘의 여로보암(II)왕은
유다의 “아마샤 제15년”에
치리하기 시작하여(열왕기하 14:23) 그 다음 왕인 “아사랴
제38년”에 치리를 마쳤는데(열왕기하 15:8), 아마샤의 총 치리
기간이 29년이므로(열왕기하 14:2) 여로보암(II)의
치리 기간은 대략 52년(=29-15+38)이 되어야 하겠지만,
여로보암(II)의 치리 기간은 “41년간”으로 제시된다(열왕기하 14:23).
[문제점 6]이스라엘의 “여로보암(II)
제27년”에 유다의 아사랴왕이
치리하기 시작하였고(열왕기하 15:1),
여로보암(II)은 “아사랴 제38년”에 치리를 마쳤으므로(열왕기하 15:8), 여로보암(II)의
치리 기간은 이번에는 또 대략 65년(=27+38)이 되어야 하겠지만, 여로보암(II)의 치리
기간은 “41년간”으로 제시된다(열왕기하 14:23).
[문제점 7]유다의 요담왕은
“16년 동안” 치리했다(열왕기하 15:33). 그런데 다른 곳에서는(열왕기하 15:30) “요담 제 20년”이 등장하여 요담이 20년 이상 치리했음을 보여 준다.
[문제점 8]유다의 아하스왕은
이스라엘의 “페카 제17년”(열왕기하 16:1)에 치리하기 시작해서 “16년 동안” 치리했다(열왕기하 16:2). 그런데 아하스의 아들 히스키야가 치리를
시작한 것은 16년 후가 아니라 6년 후인 “호세아
제3년”이었다(열왕기하 18:1). 페카는 “20년 동안” 치리했으므로(열왕기하 15:27) “페카 제17년”과 “호세아 제3년”은 6년(=20-17+3) 차이가 난다.
C. 서로 다르게
명시된 치리 시작 연도.
목 차...
이 책을 내면서.../5
1. 서론/13 2. 성경 연대기 구성의 난점들/21
(2-1)모순처럼 보이는 구절들/21
(2-2)고고학 자료와의 관계/23
3. 기존 연대기들의 문제점들/39
(3-1)제임스 어셔의 연대기/39
(3-2)플로이드 존스의 연대기/46
(3-2-1)플로이드 존스의 문제 제기의 적절성 평가/47
(3-2-2)플로이드 존스 연대표의 성경적
근거에 대한 평가/51
(3-3)에드윈 씰의 연대기/58
(3-3-1)에드윈 씰의 연대 계산 틀의 문제점/59
(3-3-2)에드윈 씰이 성경의 자료를 거부한
부분들/66
(3-4)윌리엄 올브라이트의 연대기/77
(3-5)존 헤이스, 폴 후커의 연대기/83
(3-5-1)존 헤이스, 폴 후커의 연대 계산 틀의 문제점/84
(3-5-2)존 헤이스, 폴 후커가 성경의
자료를 거부한 부분들/86
(3-6)에델버트 벌링거의 연대기/88
4. 성경적 연대기의 구성/93
(4-1)연대기 구성의 원칙/93
(4-2)연대기 대안 제시/95
(4-3)연대기 대안에 대한 분석/96
(4-3-1)연대기 계산 틀에 대한 분석 - 치리 기간
계산법/96 (4-3-2)성경
자료들과의 조화/103 (4-3-3)고고학적
자료들과의 조화/151 (4-3-4)대안
연대표의 일관성에 대한 점검/174
『 오 주여, 주께서 지으신 모든 민족들이
와서 주 앞에 경배하고 주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리이다.
』 〔
시편 86:9 〕
『 14:24 만군의 주가 맹세하여 말하기를 “내가 생각했던
대로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며, 내가 계획했던 대로 그것이
확고히 되리라. 4:12 그러므로 오 이스라엘아, 내가
너에게 이같이 행하리라. 내가 너에게 이것을 행하리니
오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을 만날 준비를 하라.
』
『 43 누구든지 지혜로운
자들과 이 일들을 살펴볼 자들, 그들은 주의 자애하심을 깨달으리로다. 2우리 가운데 각
사람은 선을 위하여 자기 이웃을 기쁘게 세워주자. 24 누구나 자기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각자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하라. 22누구든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아니하면
그는 우리 주께서 오실 때 저주를
받을지어다. 3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곧 너희의
거룩함이니라. 5이는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써 거룩하게
됨이라. 33 오히려 너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해 주시리라. 7 ○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너희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라. 11 주와 그의 능력을
찾고 그의 얼굴을 항상 찾으라. 』
(시편 33:11/45:17/72:5/119:90
135:13/145:13/146:10)
『 33:11주의 계획은 영원히 서고 그의 마음의
생각들은 모든 세대까지 서리로다. 45:17 내가 왕의 이름을 모든 세대에
기억되게 하리니 그러므로 백성이 왕을 영원무궁토록 찬양하리이다.
72:5 해와 달이 있는
한 그들이 모든 세대에 걸쳐 주를 두려워하리이다. 119:90 주의 신실하심은
모든 세대에 이르며 주께서 땅을 세우셨으니 땅이 지속하나이다.
135:13 오 주여, 주의 이름이
영원히 지속되며 오 주여, 주를 기념함이 모든 세대에 이르나이다.
145:13 주의 왕국은 영원한
왕국이니 주의 통치가 모든 세대에 지속되나이다. 146:10 오 시온아, 주 곧 너의 하나님께서 영원히 모든
세대들에 걸쳐 치리하시리로다. 너희는 주를 찬양할지어다. 』
┃For the kingdom
is the LORD’S: and
he is the governor among the nations.┃
이는 왕국이 주의 것이요, 주께서
민족들 가운데 통치자시기 때문이니이다. 〔 Psalms22:28ㆍ시편 22:28 〕
(시 편 23:1∼6) ─ 다윗의 시. ─ 1 ○ 주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한 것이 없으리로다. 2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눕게
하시며 잔잔한 물가로 나를 인도하시는도다. 3 그가 내 혼을 소생시키시고
그의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들로 나를 인도하시는도다.
4 정녕, 내가 죽음의
그림자의 골짜기를 지날지라도 악을 두려워하지 않으리니
이는 주께서 나와 함께 계심이요, 주의 막대기와 주의 지팡이가
나를 위로하심이라. 5 주께서 내 원수들의 면전에서
내 앞에 식탁을 마련하시나이다. 주께서 내 머리에 기름으로
부으시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6 진실로 선하심과 자비하심이
내 생애의 모든 날 동안 나를 따르리니 내가 주의 전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Psalms23:1∼6) ─ A Psalm of
David. ─ 1 ¶ The LORD is my shepherd; I shall not
want. 2 He maketh me
to lie down in green pastures: he leadeth me beside the still
waters. 3 He restoreth my soul: he leadeth
me in the paths of righteousness for his name’s sake.
4 Yea, though
I walk through the valley of the shadow of death, I
will fear no evil: for thou art with me; thy rod and thy staff they
comfort me. 5 Thou preparest a table before
me in the presence of mine enemies: thou anointest my head with
oil; my cup runneth
over. 6 Surely goodness
and mercy shall follow me all the days of my life: and I will
dwell in the house of the LORD for ever.
(요한일서 5:9∼13) 9 만일 우리가 사람의
증거를 받아들일진대 하나님의 증거는 더욱 크나니, 이는 이것이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그분의 증거이기 때문이라. 10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그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주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기 때문이라.11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다는 것이라. 12 그 아들이 있는 자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는
생명이 없느니라. 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런 것들을 씀은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며, 또한 너희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도록 하려 함이라.
(1John5:9∼13) 9 If we receive
the witness of men, the witness of God is greater: for this is
the witness of God which he hath testified of his Son.
10 ¶ He that
believeth on the Son of God hath the witness in himself: he that believeth
not God hath made him a liar; because he believeth not the
record that God gave of his Son. 11 And this is the record, that
God hath given to us eternal life, and this life is
in his Son. 12 He that hath the Son hath
life; and he that
hath not the Son of God hath not life. 13 These things have I written
unto you that believe on the name of the Son of God; that ye may
know that ye have eternal life, and that ye may believe
on the name of the Son of God.
1. Pass me not,
O gentle Savior, Hear my humble cry; While on others
Thou art calling, Do not pass me by. Savior, Savior,
Hear my humble cry; While on others
Thou art calling, Do not pass me by.
2. Let me at Thy
throne of mercy Find a sweet relief, Kneeling there
in deep contrition; Help my unbelief. Savior, Savior,
Hear my humble cry; While on others
Thou art calling, Do not pass me by.
3. Trusting only
in Thy merit, Would I seek Thy face; Heal my wounded,
broken spirit, Save me by Thy grace. Savior, Savior,
Hear my humble cry; While on others
Thou art calling, Do not pass me by.
4. Thou the Spring
of all my comfort, More than life to me, Whom have I on
earth beside Thee? Whom in Heav'n but Thee? Savior, Savior,
Hear my humble cry; While on others
Thou art calling, Do not pass me by.
『 오 주여,
주께서 지으신 모든 민족들이 와서 주 앞에 경배하고 주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리이다. 』 〔
시편 86:9 〕
『 14:24 만군의 주가 맹세하여 말하기를 “내가 생각했던
대로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며, 내가 계획했던 대로 그것이 확고히 되리라.
4:12 그러므로 오 이스라엘아, 내가
너에게 이같이 행하리라. 내가 너에게 이것을 행하리니 오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을 만날 준비를 하라. 14:24 The LORD of hosts hath sworn,
saying, Surely as I have thought, so shall it come to pass; and as I have purposed, so shall it stand:4:12 Therefore thus will I do unto thee, O Israel: and because I will do this unto thee, prepare
to meet thy God, O Israel.
』
(이사야 14:24┃아모스
4:12)
● 주의 왕국은 영원한
왕국이니...
(시 편 145:1∼21) ─ 다윗의 찬양의 시. ─
1 ○ 나의 하나님,
오 왕이여, 내가 주를 드높이리이다. 또 내가 주의 이름을 영원무궁토록
송축하리이다. 2 날마다 내가 주를 송축하리이다.
또 내가 영원무궁토록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이다. 3주는 위대하시며 크게 찬양을 받으실
것이요, 그의 위대하심은 헤아릴 수 없도다. 4 한 세대가 다른 세대에게 주의 행사들을 찬양할 것이며
주의 능하신 행적들을 선포하리이다. 5 주의 위엄의 영광스러운 존귀와 주의 경이로운 행사들을
내가 말하리이다. 6 사람들이 주의 무서운 행적들의
능력을 말할 것이며 나도 주의 위대하심을 선포하리이다. 7 그들이 주의 크신 선하심을 기억하여
충분히 말할 것이며 주의 의로우심을 노래하리이다. 8주는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충만하시고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크게 자비로우시도다. 9주께서는 모두에게 선하시니 그의
온유한 자비들이 그의 모든 작품들 위에 있도다. 10 ○ 오 주여, 주의 모든 작품들이 주를
찬양할 것이요, 주의 성도들이 주를 송축하리이다. 11 그들이 주의 왕국의 영광을 말하며 또 주의 권세를
말하여 12 주의 능하신 행적들과 주의 왕국의
영광스러운 위엄을 사람들의 아들들에게 알게 하리이다.13 주의 왕국은 영원한 왕국이니 주의 통치가
모든 세대에 지속되나이다.
─ Thy kingdom is an everlasting kingdom, and
thy dominion endureth throughout all generations. 14주께서는 모든 넘어지는 자들을
붙드시며 모든 엎드린 자들을 일으키시나이다. 15 모든 생물의 눈이 주를 바라오니 주께서는 때를 따라
그들에게 음식을 주시며 16
주의 손을 펴사 모든 생물의 원함을 만족시켜 주시나이다. 17주께서는
그의 모든 길에서 의로우시며 그의 모든 행사에서 거룩하시도다.18주께서는 자기를 부르는 모든 사람들과 자기를 진실로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가까이하시는도다. ─
The LORD is nigh
unto all them that call upon him, to all that call upon him in truth. 19 그가 자기를 두려워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실 것이요,
그가 또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그들을 구원하시리로다. 20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은 보호하시나 악한 자들은 모두 멸하시리로다.
21 내 입이 주의 찬양을 말하리라. 모든 육체는 그의 거룩한 이름을
영원무궁토록 송축할지어다.
『 43 누구든지 지혜로운 자들과 이 일들을 살펴볼 자들,
그들은 주의 자애하심을 깨달으리로다. 2우리 가운데 각 사람은 선을 위하여 자기 이웃을
기쁘게 세워주자.
24 누구나 자기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각자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하라. 22누구든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아니하면 그는
우리 주께서 오실 때 저주를 받을지어다. 3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곧 너희의 거룩함이니라. 5이는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써 거룩하게 됨이라. 33 오히려 너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해 주시리라.
7 ○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너희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라. 11
주와 그의
능력을 찾고 그의 얼굴을 항상 찾으라. 』
(시편 33:11/45:17/72:5/119:90
135:13/145:13/146:10)
『 33:11주의 계획은 영원히 서고 그의 마음의
생각들은 모든 세대까지 서리로다. 45:17 내가 왕의 이름을 모든 세대에 기억되게 하리니 그러므로
백성이 왕을 영원무궁토록 찬양하리이다. 72:5 해와 달이 있는 한 그들이 모든 세대에 걸쳐 주를 두려워하리이다.
119:90 주의 신실하심은 모든 세대에
이르며 주께서 땅을 세우셨으니 땅이 지속하나이다. 135:13 오 주여, 주의 이름이 영원히 지속되며
오 주여, 주를 기념함이 모든 세대에
이르나이다. 145:13 주의 왕국은 영원한 왕국이니
주의 통치가 모든 세대에 지속되나이다. 146:10 오 시온아, 주
곧 너의 하나님께서 영원히 모든 세대들에 걸쳐
치리하시리로다. 너희는 주를 찬양할지어다. 』
┃For the kingdom is the LORD’S: and he is the governor among the nations.┃
이는 왕국이 주의 것이요, 주께서 민족들 가운데 통치자시기 때문이니이다. 〔
Psalms22:28ㆍ시편
22:28
〕
『 1 또 그가 나에게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에서 흘러나오는 수정처럼
맑은 생명수의 정결한 강을 보여 주더라. 2 그 도성의 거리 한가운데와 그 강의 양편에는 생명
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과실을 맺으며 달마다 과실을 내더라. 그리고
그 나무의 잎사귀들은 민족들을 치유하기 위한 것이더라. 17 또 성령과
신부가 말하기를 “오라.” 하더라. 듣는 자도 “오라.” 말하게 하고,
또 목마른 자도 오게 하며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 생명수를 값없이 마시게
할지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