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8. 5. 01:33

“ 성경을 믿는가, 교단을 믿는가 ” (BP 칼럼)

BP 칼럼 ●성경을 믿는가, 교단을 믿는가


────────────────────────────

A.W. 토저 목사는 이렇게 말했다. “뭔가를 의심하는 것은 죄가 아니다. 그러나 모든 것을 믿는 것은 치명적이다.” 여기서 모든 것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것에서 벗어난 것들을 말한다. 세상에서 사람들이 하는 일이란 주고받는 것(give and take)이다. 국제 정치가 그렇고 팔고 사는 사업이 그렇다.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이 그렇다. 전하는 사람이 있어야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는 복음이 그렇다. 그런데 여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복음은 성경대로 잘 전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때 엉뚱한 것을 전하게 되고 엉뚱한 것을 받게 되는 것이다. 교단 교리는 성경적 교리가 아니다.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은사주의 교리들은 성경적 교리가 아니다. 성경에서 어느 한 부분을 강조함으로써 생겨난 것이 교단 교리다. 따라서 교단이란 마치 정치집단처럼 그 점에 동조한 사람들이 모인 종교집단이기에 그 배를 성경 자체의 동력으로 끌고 갈 수 없게 되는 것은 너무 뻔한 일이다.
침례교는 어떤가? 침례교는 세례를 구원의 수단으로 여기고 실행하는 교단들과 차별하는 것이지만, 신중한 개신교회들도 침례를 주는 교회들이 있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을 침례교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침례교(Baptists)의 참뜻은 로마 카톨릭의 교리와 교회 운영에 대해 절대로 반대하는 구원받은 사람들의 모임이다. 로마 카톨릭은 바티칸이라는 국가 형태를 갖추고 세계 여러 나라에 외교 관계를 맺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교회’라고 부른다. 그것은 정치에도 관여하고 종교에도 관여하여 패권을 잡겠다는 속셈 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침례교는 그런 카톨릭의 속셈을 알고 있기 때문에 종교적 측면을 일체 인정하지 않는 것에서 출발했다. 물론 남침례교는 미국이나 한국이나 스스로 개신교회라고 부르며 로마 카톨릭의 정치적 지위와 종교적 지위 모두를 인정하지만, 우리와 같은 독립침례교회는 그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남침례교는 교단(Convention)이지만 독립침례교회는 교단이 없다. 성경은 교단을 인정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요 그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시기에 예수 그리스도 위에 총회장이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에베소서 123┃골로새서 118).
아무리 똑똑한 정치인이라 할지라도 정당에 들어가면 정당의 지시를 따라야 하듯이 교단에 속한 사람이 아무리 성경대로 잘 섬기고 실행하려 해도 교단의 틀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그는 실로 교단의 종이지 하나님의 종은 될 수 없다. 만일 그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분의 말씀에 순종할 의지가 있다면 그런 교단에 속하여 인간적 유대로 하나님을 섬긴다고 거짓말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특성은
“성별”(Separation)이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거듭났을 때 마귀가 주관하는 세상으로부터 성별되어 하나님의 나라로 들어왔다. 그 후로는 우리의 믿음을 해치는 어떤 거짓교리로부터도 성별되어야만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교단도 부족하여 교회통합을 외치는 교회협의회에 가입하면 개가 토한 것에 다시 돌아가고 돼지가 씻고 나서 진창에서 뒹구는 것과 같다고 성경은 말씀하신다(베드로후서 222). 하나님은 성별주의자이시다. 성경은너희가 배운 교리에 역행하여 분열을 일으키고 공박하는 자들을 주의하고 그들에게서 떠나라고 말씀하신다(로마서 16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따른 교리에 일치하지 아니하면5 ...그런 데서 네 자신은 빠져 나오라고 명령하시는 것이다(디모데전서 635 5절의 밑줄 친 부분을 개역성경은 삭제했다).
성별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성경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희의 마음도 어떤 방법으로든 그리스도 안에 있는 단순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고린도후서 11:3). 교단 교리란 또 다른 예수, 또 다른 영, 또 다른 복음일 뿐 성경적 가르침은 아니기 때문이다
진리는 하나이다. 성경 전체를 믿어야 하는지 부분적으로믿어야 하는지를 보면 그 답을 명확히 얻을 수 있다. 당신은 무엇을 믿는가? 성경인가, 아니면 교단인가? 만일 교단 교리를 믿고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믿음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
인터넷 신문 ‘바이블 파워’ (2008-8-4) ...
──────────────────────────


『 성경을 믿는가, 교단을 믿는가 』
by
BP column바이블 파워」/이 송오(성경침례교회 담임목사)

Copyright ⓒ 2005~2008 biblepower.co.kr All rights reserved.

Bible Believers.

────────────────────────────

설교 듣기 】

날짜ː 2008. 8. 3오전
▶ 제목ː유월절을 지켰더라 이 송오 목사
성경구절ː〔 민수기 915
시간ː3155
주소ːmms://211.200.28.142/bbc/20080803am.wma

날짜ː 2008. 8. 3오전
▶ 제목ː곤경에서 나를 구해 주실 분 이 송오 목사
성경구절ː〔 시편 418
시간ː5615
주소ːmms://211.200.28.142/bbc/20080803pm.wma

Bible Believ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