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8. 19. 16:50

좋은 글모음 - (2)

(글이 있는 쉼터) [20061107] ● 좋은 글모음 - (2)

 글자크기를 조정하는 방법ː[Ctrl]를 누르고, [마우스 휠] 또는 [╋/━]

【 주께 영광을ㆍGLORY TO THE LORD 】

┃주의 말씀들은 순수한 말씀들이라. (시편 12:6)┃
─────────────────────────────────────────────

좋은 글모음 - (2) 】

■ “모든 사원은 내가 어디로 가는지 알고 있다”

∥조영탁의 CEO 리더십 탐구∥
<4> 잭 웰치 GE(제너럴 일렉트릭) 전 회장

  최근 경제 전문지 포천은 ‘굿바이 잭 웰치’ 특집 기사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잭 웰치 시대는 갔다’는 게 골자였으니 화제가 될 만도 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리더십은 있다. 잭 웰치 리더십이 그렇다고 할 수 있다.

▲ 잭 웰치 前 GE 회장(66).

  잭 웰치는 1981년 마흔다섯(45) 나이에 거대 기업 GE(제너럴 일렉트릭)의 여덟 번째이자 역대 최연소 회장에 취임했다. 당시 GE는 환경 변화에 둔감하고, 덩치만 큰 고령조직으로 과감한 체질 개선을 요구받고 있었다. 웰치는 임기 중 계속되는 혁신을 통해 250억달러였던 매출을 1300억달러로, 영업 이익률은 6%에서 18.9%로 끌어올렸다. 시가총액은 150억달러에서 회장직을 사임한 2001103,880억달러로 25배 끌어올렸다. 2001년 당시 GE 시가총액의 10%면 삼성전자를 포함한 한국 상장 기업 전체의 경영권(50%+1주)을 인수할 수 있었다.

Moment of Truthː
Redefining the CEO’s Brand Management Agenda, Andreas Bauer3인 공저, 2006.
(『진실의 순간』─ 유럽에서 출간된 경영신간)

  1999년 그의 한국 방문 때였다. 한 경영자가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의 가장 존경 받는 경영자로 선정된 리더십 비결이 무엇입니까”라고 묻자 그는 “딱 한 가지입니다. 나는 내가 어디로 가는지 알고 있고, GE의 전 구성원은 내가 어디로 가는지를 알고 있습니다”라고 답했다. 메시지는 분명했다. “종업원들의 가슴을 울렁거리게 할 수 있는 크고 대담한 미래 비전을 창출하라. 이를 모든 조직원들이 공유하여 한 방향으로 매진하게 하라. 이를 통해 보통 사람들은 꿈조차 꿀 수 없는 위대한 성과를 창출해내라.”
  일반적으로 경영자들은 전체 시간의
2.4%만을 미래 구상에 사용한다고 한다. 장기 비전에 대한 투자를 게을리 한다는 뜻이다. 반면 잭 웰치는 “열 번 이상 얘기한 것이 아니면 한 번도 얘기 안 한 것과 같다”고 강조하면서 비전 공유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잭 웰치는 커뮤니케이션을 즐기는 리더였다. 그는 어떤 중요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그것을 수년에 걸쳐 온갖 종류의 회의 때마다 신물이 날 정도로 수없이 강조하고, 또 강조했다.
  ‘잭 웰치’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바로 ‘변화 혁신의 리더’다. 전 세계적으로
1~2위가 아닌 사업 철수, 식스시그마(6-SIGMA), 워크아웃(Work-out), 변화가속화 과정(CAP), 벽 없는(boundaryless) 조직 등 오늘날 세간에 널리 알려진 대부분의 혁신 기법들이 그에 의해 창안됐거나 꽃피워졌다. 
  자연은 변화하지 않는 개체에 무자비하다. 급속도로 변해가는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조직은 규모가 큰 기업이 아니라 변화를 즐길 줄 아는 조직이다. 잭 웰치는 끝없는 변화 혁신을 통해 거대 기업
GE를 실리콘밸리의 벤처기업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날렵하고 유연한 기업(Act like a small company), 변화를 즐길 줄 아는 기업으로 바꿔놓고 떠났다.
  잭 웰치 리더십의 세 번째 교훈은 사람에 대한 극진한 관심과 투자에서 찾을 수 있다.
“미래 지식 기반 경제는 인적자원이 핵심이다. 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인적자원의 개발, 즉 임파워먼트(권한이양)이다. 경영자는 한 손에는 물뿌리개를, 다른 한 손에는 비료를 들고 꽃밭에서 꽃을 가꾸는 사람과 같다.”
  잭 웰치는
“나의 시간의 75%를 핵심 인재를 찾고, 채용하고, 배치하고, 평가하고, 보상하고, 내보내는 데 썼다”고 말한다. 1983년 낡고 유명무실해진 크로톤 빌(연수원) 재건 공사 때였다. 그는 공사비 4,600만달러 지출 계획을 담은 서류에 서명하면서 투자 회수기간을 무한대(infinite)로 적어 넣었다. 인간 중심 경영의 대표적 사례다.
  잭 웰치의 뒤를 이은 제프리 이멜트 회장이 많은 조명을 받고 있다. 잭 웰치는 후계자 선택과 육성을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하고 투자했다. 진정 훌륭한 리더는 당대가 아닌 자신이 떠난 이후에도 더 좋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 놓고 떠나는 사람이다.

[ 2006-11-04-토 /조선일보 ]

◐ 생각하기.... Thinking... ◑

좋은 글모음 - (2) 】

  처음 이 기사의 제목을 보고서, 성경 구절이 생각났다.

(요한복음 8:1414:4)14 예수께서 대답하시어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내 자신에 관하여 증거할지라도 나의 증거는 옳도다. 이는 내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기 때문이라. 그러나 너희는 내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말할 수 없느니라. 4 내가 어디로 가는지 너희가 알고 또 그 길도 너희가 아노라.”하시니』
(요한복음 16:28『나는 아버지께로 나와서 세상으로 들어왔다가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고 하시니라.』

  왜 성경 구절이 생각나는 것일까?
역사적으로 인류에게 유익과 이익을 남긴 훌륭한 사람들의 삶을 살펴보면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느껴진다. 그들은 정말로, 사람을 사랑하고 생명을 사랑했다는 것이다. 비록 그들 가운데 하나님을 인식하지 않았으며, 성경도 모르고 살았던 사람들이 많았지만, 그들의 삶의 대한 가치기준은 지극히 성경적이었다는 것이다.(그들은 그것을 인식하지 못했을 테지만...)
인간이 아무리 발버둥쳐 살아보았자
하나님의 진리(The Book of God) 아래서 놀아나는 것뿐이다. 낙원과 지옥...사람은 정말로 무엇을 위해, 어떠한 일을 위해 힘쓰고 애쓰며 살아가야 하는가?

(마태복음 6:33『오직 너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해 주시리라.』

  예전에 LG 모니터를 수리하러 AS센터에 방문했다가 그곳에서 ‘LG사보(社報)’를 보게 되었다. 그 중에서 “CEO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능력은 무엇인가”라는 직원들에 대한 설문응답 기사를 보게 되었다. 리더쉽, 전문적 지식, 카리스마, 넓은 인맥 등등의 대답이 있었지만, 가장 많은 응답은 “확고한 비전제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는 내용이었다. 많은 경영자들이 잭 웰치의 경영방법을 본받으려 하며, 그와 관련된 서적도 많이 출간되었다.
  위의 기사를 보고서, 나는 ‘목회자’들의 모습을 한 번 대입해 보았다. 정말, 한국의 목회자들은 성도들의 영적 성장과 열매를 위해서 얼마나 힘쓰고 애쓰고 있는가? 앞으로 한국은 세계 선교의 중심지가 될 것인데, 이와 관련된 확고한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성도들과 공유하고 있는가? 지금 한국교회의 모습을 보면, 솔직히... 답답함이 많이 일어난다. -_-'
  영적으로는 지극히 가난하면서, 헐벗고 굶주리면서,,, 외형적으로 크고 거대하다고 자신들의 모습에 속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진정으로 돌아봐야 할 것이다. 정말, 이 시대는(과거 어느 역사나 그렇지만...-_-') 진정으로 깨어있는 소수의 사람들이 세상을 변화시킬 것이다.
  진실로 하나님께 인정받고 칭찬받는 목회자가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확고한 비전을 찾고 그것을 성도들과 나누며, 전 세계를 구원의 길로 인도해야 할 것이다.
  진실로 왕의 오심을 올바로 준비하고 대비하는 대한민국의 성도들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2006. 11. 5. 주일....
HanSaRang...

(요한복음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전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한 말들은 영이요, 생명이라.
It is the spirit that quickeneth; the flesh profiteth nothing:
the words that I speak unto you, they are spirit, and they are life.

『 세상도, 세상의 정욕도 사라지지만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요한일서 2:17)

『 14:24 만군의 가 맹세하여 말하기를 “내가 생각했던 대로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며, 내가 계획했던 대로 그것이 확고히 되리라. 4:12 그러므로 오 이스라엘아, 내가 너에게 이같이 행하리라. 내가 너에게 이것을 행하리니 오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을 만날 준비를 하라.
14:24 The LORD of hosts hath sworn, saying, Surely as I have thought, so shall it come to pass; and as I have purposed, so shall it stand: 4:12 Therefore thus will I do unto thee, O Israel: and because I will do this unto thee, prepare to meet thy God, O Israel.

(이사야 14:24아모스 4:12

Bible believers

──────────────────────────────────────────────

 『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Divide)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 』(디모데후서 2:15)

 

'(Ⅱ) 말씀이 있는 쉼터 > ㆍ글이 있는 쉼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글모음 - (4)  (1) 2021.03.19
좋은 글모음 - (1)  (0) 2009.08.19
좋은 글모음 - (8)  (0) 2008.12.30
좋은 글모음 - (7)  (1) 2008.09.07
좋은 글모음 - (6)  (0) 2008.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