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2. 6. 20:05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설교문)

(설교문) (20061006)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Peaceful Hymns on Violinㆍ잔잔한 찬송가 바이올린 연주 모음┃(53:39)

┃주의 말씀들은 순수한 말씀들이라. (시편 12:6)┃

【 찬 송 】

(찬송가 410) - “아, 하나님의 은혜로(※ 연결되어 있음)

【 설교문 】

┃요한복음 10: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그들은 영원히 멸망하지 않을 것이며, 또 아무도 나의 손에서 그들을 빼앗지 못할 것이니라. 』

  이 시간에는〈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나눌까 합니다.

  1. 인생의 모습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 회장의 오남이었던 정몽헌 현대아산 회장은 2003년 8월 4일 현대 사옥 12층 회장실에서 유서를 남기고 투신자살함으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작년 11월에는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막내딸도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는 소식에 안타까움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사람들은 소망을 잃어버릴 때 무기력해 집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부질없는 것들에 소망을 두었다가 생을 망쳐버렸습니까. 잘못된 것에 소망을 두는 것이나 소망이 없는 것이나 피장파장입니다. 그러나 소망이 없는 것보다 잘못된 것에 소망을 두는 것은 더 나쁘고 더 손실이 큰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확실한 데에 소망을 두고 살아가야 합니다.
  이 시간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바른 소망을 가지고 새롭게 결단하고 다짐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람은 남성과 여성의 결합으로 이 세상에 태어납니다. 이것은 생명이 유지되는 유일한 법칙입니다. 한 생명은 난자와 정자의 결합으로 이것이 어머니의 뱃속에서 수정되고 사람의 형체로 형성되어 이 세상에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은 사람이 태어나는 과정은 될 수 있겠지만, 사람이 태어나는 목적은 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 만들어진 모든 사물에는 만들어진 목적과 의미가 있습니다. 자동차, 전화기, 책상, 의자, 연필, 등등.... 그렇다면, 생명이 존재하는 목적은 무엇이겠습니까? 모든 사물들은 만들어진 목적에 맞게 쓰여지지 않을 때에 문제가 일어납니다. 만일, 요리할 때 쓰는 부엌칼이 강도의 손에 들려져 있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마찬가지로 
“사람”은 자신이 존재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다시 말하면, “나는 왜 사는가”에 대한 질문에 확실한 대답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을 때에, 인생을 낭비하며, 밥만 축내는 식충이처럼 동물과 다를 바 없는 비참한 삶을 살다 가게 되는 것입니다. 동물들은 하루 밥 세끼만 먹으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그러나 어디 사람이 동물과 같을 수 있겠습니까! 돼지가 또는 개가 “삶이 허무하다”고 자살하는 것을 보셨습니까? 성경은 “사람이 빵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느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마태복음 44). 이것은 사람이 정신적이고 영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존재라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중국의 공산주의 지도자였던 모택동(마오쩌둥)은 여든 둘이라는 나이로 서독의 대통령을 영접하는 자리에서 중공을 위한 자신의 위대한 계획들을 장황하게 설명했습니다. 서독 대통령은 만약 그가 꾸준히만 노력한다면 그러한 업적들을 이룰 수 있지 않겠느냐고, 
“낙숫물이 바위를 뚫는다”라는 속담을 인용하여 공손하게 대답했습니다. 그런데 모택동은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물론입니다. 그러나 내겐 더 이상 물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러시아 볼셰비키 사상의 지도자들 중 한 사람인 키로프는 스탈린에 의해 처형당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마지막 연설을 다음과 같은 말로 마쳤다고 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살고, 또 살고, 그리고 계속 살아가는 것이오.”
  만약 모든 것들이 죽음과 함께 끝이 난다면, 아무리 화려한 인생일지라도 사형선고를 받은 사람을 위해 베풀어지는 연회와 같을 것입니다. 산해진미로 식사를 한 뒤에 교수형을 받게 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주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자신의 혼을 잃는다면 무슨 유익이 있겠느냐? 또 사람이 자기 혼을 무엇과 바꾸겠는냐?』(마태복음 16:26). 그렇습니다. 뼈빠지게 고생과 수고를 해서 온 땅이 내 것이 된다 해도 죽을 때는 빈손으로 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람은 어디에 소망을 두고 살아가야 합니까?
  무신론을 주장하는 어느 사상가는 이 우주가 뜻밖의 요행수들이 무한하게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거대한 우연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즉, 생명이라는 것은 아무런 목적도 의미도 없이 우연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정말로, 물질적인 세계가 우연히 이루어졌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무도 선함
고결한 인품자기 희생용서 혹은 관대함 등 물질의 기본 원소들이 우연하게 조합을 이루어서 된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음표들을 아무리 공중에 던져 보십시오. 그것들이 우연히 베에토벤의 제9교향곡이 되어 땅으로 떨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시계의 부속을 상자 속에 넣고 흔들어 보십시오. 그것들이 시계로 조립되어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사람이 내일이면 재분해 될 분자들로 구성되어 있는 집합체이고, 그렇게 분해가 된 다음에는 누구의 기억 속에도 남아있지 않을 존재라면 어찌하여 선한 사람이 되기 위한, 싸움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싸움을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이 있겠습니까? 선한 사람들은 선하도록 고안이 되었고, 그러한 자신들의 소명을 깨달았기 때문에 선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살아 계신다는 사실의 좋은 증거 중의 하나는 선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람은 즉, 생명은 어떠한 목적으로 존재하는 것일까요? 만일, 우리가 인생에 대한 정확한 목적을 알고 있다면,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합당하고 당연한 것이 아니겠습니까.
  사람은 자라나면서 자연으로부터 저절로 알게 되는 사실 이외의 여러 가지 것들을 부모, 친구, 선생님 및 책들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이처럼 사람이 보이지 않는 것들에 대한 특별한 계시를 필요로 한다면,(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분이시다. 적어도 현재는 그렇다.)
“그런 계시를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시고자 하시는가”라는 질문을 던져 볼 수 있겠습니다. 다시 말해 “만약 이 세상에 어떤 하나님이나 창조주가 존재한다면 그분이 인간에게 특별한 계시를 주실 가능성이 있겠는가?” 하는 것 말입니다. 만약 하나님이 인간에게 자기 자신에 대한 기록된 계시의 말씀을 주실 수 있는 분이라면, 과연 그분은 그것을 주실 의향이 있으실까? 인간 세상에 온갖 문제가 난무한다면 그분은 왜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특별 계시를 주셔야 하지 않을까? 만약 인간이 하나님의 피조물이라면(창세기 12장을 읽어보면 사실은 분명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으로 “아무것도 모르는 채” 그저 태어나서, 고통당하고, 피 흘리고, 죽고, 망하도록 내버려 두시겠는가라는 말입니다. 도대체 어떤 “최고의 존재”께서 그런 일을 방치하시겠습니까? 성경에 계시되어 있는 창조주는 자기가 어머니 같고(이사야 6613), 아버지 같으시며(시편 1033), 또한 자신은 사랑이시라고(요한일서 48)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러한 하나님이 자신의 피조물들을 어두움 가운데 내버려 둔 채 그들을 도와주시려 하지 않겠습니까? 사람도 자신들의 애완동물이나 가축을 그보다 더 잘 돌보지 않겠습니까?
 
 성경은 인간의 창조와 목적과 의미가 기록된 유일한 책입니다. 건전한 이성을 가진 사람이라면 성경에 정말, 그러한 것들이 기록되어 있는지 찾아서 읽어보아야 함이 과학적이고 논리적이지 않겠습니까. 우리가 이 땅에서 가치있는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의 삶이 영원하다는 것을 확신하고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주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누구나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요한복음 1126a)

  2. 지옥과 구원과 심판

  그렇다면, 인간에게 왜 ‘사망’이라는 것이 ‘죽음’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것일까요? 성경은『이는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선물은 예수 그리스도 우리 로 말미암은 영원한 생명이기 때문이라.』(로마서 6:23)고 말씀하십니다. 성경은 죄의 삯은 사망이라고 말씀합니다. 인간에게 사망이 있다는 것은 인간은 죄인이라는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즉, 성경은 인간이 죄인의 상태에 있다고 선포하고 있습니다.20 또 말씀하시기를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 그 사람을 더럽히느니라. 21 이는 속에서, 즉 사람들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간음과 음행과 살인과 22 도둑질과 탐욕과 악의와 사기와 방탕과 악한 눈과 하나님을 모독함과 교만과 어리석음이기 때문이니, 23 이런 모든 악한 것은 속에서 나와, 그 사람을 더럽히느니라.”고 하시더라.』(마가복음 7:2023)의 말씀입니다. 사람의 상태를 정확하게 지적하고 있는 구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죄인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것입니다. (전도서 7:20)에는『선을 행하고 죄를 짓지 아니하는 의인은 땅 위에 한 명도 없느니라』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인간은 반드시 이 죄의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 9:27)에는『한 번 죽는 것은 사람들에게 정해진 것이고 그 뒤에 심판이 정해진 것 같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경은 이렇게 이 땅의 삶이 끝나고, 우리의 육체는 흙으로 돌아갈지라도, 우리의 혼은 심판을 받기로 정해졌다고 말씀합니다. 만일, 우리가 이것에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마땅히 믿고 받아들이는 것이 합당하지 않겠습니까. 성경에는 당연히 구원을 받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정말, 저는 우리 집안의 모든 가족들이 혼의 구원을 받고 하나님과 교제하면서 화평을 누리며 살아가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사람이 창조된 목적은 하나님과 교제를 하며, 화평을 누리며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에 있음을 성경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에덴이라는 동산에서 아담이 하나님의 명령을 어김으로 죄인의 상태로 빠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을 사랑하시는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친히 인간의 육신을 입고서 이 땅에 내려와 죄와 사망의 문제를 해결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성경』을 사람에게 주신 목적은, 아담으로 인해 우리가 타락하였으므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보여 주시기 위함입니다.
 성경의 기록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구원의 길을 우리에게 보여 주기 위해서 기록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성경을 상고하라. 이는 너희가 성경에 영생이 있다고 생각함이니, 그 성경은 나에 관하여 증거하고 있음이라.』(요한복음 5:39)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데살로니가후서 1:89)에서는8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순종치 아니하는 자들을 불길 가운데서 벌하시리니 9 이런 자들은 의 임재와 그의 능력의 영광으로부터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게 될 것이라.』 말씀하며, (시편 9:17)에서는『악인은 지옥으로 돌려질 것이요,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민족들도 그러하리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3. 인생의 참된 목적

  성경에 기록된 말씀만이 인생에게 참다운 가르침을 제시해 줍니다. 성경에는 사람이 영원한 생명을 얻는 방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 잘 들어 보십시오.

(히브리서 9:22)『 율법에 따르면 거의 모든 것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흘림이 없이는 죄사함이 없느니라. 』

(로마서 5:89)『 8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향한 그의 사랑을 나타내셨느니라. 그러므로 이제 그의 피로 의롭게 되었으니 더욱더 우리가 그를 통하여 진노로부터 구원받게 되리라. 』

(골로새서 1:14)『 그 안에서 우리가 그의 보혈을 통하여 구속, 죄들의 용서함을 받았느니라. 』

(에베소서 1:7)『 그 사랑하시는 이 안에서 우리가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보혈을 통하여 구속, 곧 죄들의 용서함을 받았느니라. 』

(베드로전서 2:24)『 그가 친히 나무에 달린 자신의 몸으로 우리의 죄들을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가 죄들에는 죽고 의에는 살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가 낫게 되었느니라. 』

(로마서 4:25)『 예수께서는 우리의 범죄함을 인하여 드려지셨고 우리의 의롭게 하심을 위하여 다시 일으켜지셨느니라. 』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사람이 아무도 없느니라. 』

(디모데전서 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시라. 』

(사도행전 4:12)『 그러므로 다른 이에게는 구원이 없나니 이는 하늘 아래서 우리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다른 이름을 인간에게 주신 적이 없음이라.”고 하더라. 』

  만일, 정말로, 성경의 기록된 말씀들이 거짓이라면,,, 사람은 정말, 비참한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죄들 가운데서 자기의 죽음만을 기다리며, 두려워 벌벌 떨면서 소망없이 살아가는 존재만 되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5:1219) 말씀을 들어보십시오.

『 12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신 것이 전파되었는데도, 어찌하여 너희 가운데 어떤 사람들은 죽은 자들의 부활이 없다고 말하느냐? 13 그러나 죽은 자들의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도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14 만일 그리스도께서 살아나지 못하셨다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너희의 믿음 또한 헛것이라. 15 뿐만 아니라 우리는 하나님의 거짓 증인들로 밝혀지리니 이는 우리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살리셨다고 증거하였기 때문이라. 만일 죽은 자들이 정녕 살아나지 아니한다면 그분께서 그리스도를 살리지 아니하셨으리라. 16 만일 죽은 자들이 살아나지 못한다면 그리스도께서도 일으켜지지 못하셨으리라. 17 만일 그리스도께서 일으켜지지 못하셨다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너희 죄들 가운데 있는 것이라. 18 그렇다면 그리스도 안에서 잠든 사람들도 멸망한 것이라. 19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오직 이생뿐이라면 우리는 모든 사람 가운데서 가장 비참한 사람이라. 』

  그러나 성경은 영생이 있음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이것을 누리며 맛보며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야 함이 마땅하지 않겠습니까. 잘 들어보십시오.

(로마서 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나를 해방시켰기 때문이라. 』

(로마서 8:21)『 이는 피조물 자체도 그 썩어짐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의 영광스러운 자유에 이를 것이기 때문이라. 』

(요한복음 1:1213)『 12 그러나 누구든지 그를 영접한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즉 그의 이름을 믿는 사람들에게니라. 13 그들은 혈로나 육신의 뜻으로나 또한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였고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들이라. 』

(요한일서 5:11)『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다는 것이라. 』

(요한복음 5:24)『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자는 영생을 얻고, 정죄에 이르지 아니할 것이며,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지느니라. 』

(에베소서 1:13)『 그분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 구원의 복음을 듣고서 그분을 신뢰하였으니 또 너희가 그분을 믿고서 약속의 그 성령으로 인침을 받은 것이니라. 』

(로마서 8:3839)『 38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현재의 일들이나 다가올 일들이나, 39 높음이나 깊음이나, 어떤 다른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떼어놓을 수 없으리라. 』

(요한복음 10: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그들은 영원히 멸망하지 않을 것이며, 또 아무도 나의 손에서 그들을 빼앗지 못할 것이니라. 』

(베드로전서 1:5)『 너희는 마지막 때에 나타내려고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 받고 있느니라. 』

(고린도후서 5:17)『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옛 것들은 지나갔으니, 보라, 모든 것이 새롭게 되었도다. 』

(로마서 8:16)『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함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시거니와 』

  정말, 우리 집안의 모든 가족들이 영생의 복음을 믿고서 참다운 소망 가운데서 남은 인생을 살아가기를 간절히 바라며 이만 설교를 마치겠습니다.

 4. 영접 기도

  이 시간 제가 기도하겠습니다. 진실되게 마음 속으로 따라해 주셨으면 합니다.

“ 하나님, 저는 지옥에 갈 수밖에 없는 죄인입니다. 그러나 저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시고 장사되었다가 삼 일 만에 부활하신 사실을 알았고, 이제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의 죄를 용서해 주신 구세주이심을 마음으로 믿습니다. 제 안에 들어오셔서 저의 주님이 되어 주십시오. 남은 삶이 주님의 영광이 되는 삷으로 인도해 주십시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 멘. ”

【 찬 송 】

(찬송가 337) - “인애하신 구세주여(※ 연결되어 있음)

●『 성도들의 열망 』(요한일서 3:21~24)/성경침례교회 이송오 목사/2016-12-04 ●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

 여러 신앙 서적들을 참고 하였습니다.

2006. 10. 06. 주일....
HanSaRang...

Bible believers

 『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Divide)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 』(디모데후서 2:15)

            ● Peaceful Hymns on Violinㆍ잔잔한 찬송가 바이올린 연주 모음┃(53:39)

 

『 주의 말씀들은 순수한 말씀들이라... 』(시 편 12:6a)

King James Bible 1611

『 8 주가 말하노라.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다르니 9 하늘들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이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이 너희 생각보다 높음이라. 』(이사야  55:8, 9)

『 8 가 말하노라.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다르니 9 하늘들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이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이 너희 생각보다 높음이라.
8 For my thoughts are not your thoughts, neither are your ways my ways, saith the LORD. 9 For as the heavens are higher than the earth, so are my ways higher than your ways, and my thoughts than your thoughts. 

(이사야 55:89Isaiah 55:89)

 

┃제1부┃예언, 탄생

[1]  No.1 Symphony서곡

(03:04)

[2]  No.2, 3 Recitative & Air tenor:

Comfort ye my people... Every valley shall be exalted

내 백성을 위로하라... 모든 골짜기는 솟아오를 것이며,

(06:23)

RECITATIVE(Accompanied - Bass)
1 Comfort ye, comfort ye my people, saith your God. 2 Speak ye comfortably to Jerusalem, and cry unto her, that her warfare is accomplished, that her iniquity is pardoned... 3 The voice of him that crieth in the wilderness, Prepare ye the way of the LORD, make straight in the desert a highway for our God.

(이사야 40:131 너희는 위로하라. 너희는 내 백성을 위로하라. 너희의 하나님이 말하노라. 2 너희는 예루살렘에 다정하게 말하며 그녀에게 부르짖으라. 그녀의 싸움이 다 되었고, 그녀의 죄악이 용서받았나니 이는 그녀가 그녀의 모든 죄에 대하여 의 손에서 배로 받았음이라. 3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음성이 있어 “너희는 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곧게 하라.

AIR(Tenor) 4 Every valley shall be exalted, and every mountain and hill shall be made lowand the crooked shall be made straight, and the rough places plain

(이사야 40:4모든 골짜기는 솟아오를 것이며, 모든 산과 작은 산은 낮아질 것이라. 구부러진 곳이 곧게 되며, 울퉁불퉁한 곳들이 평탄케 되리라.

[3]  No.4 ChorusAnd the glory of the LORD주의 영광

(02:57)

CHORUS5 And the glory of the LORD shall be revealed, and all flesh shall see it togetherfor the mouth of the LORD hath spoken it.

(이사야 40:5)주의 영광이 나타나게 될 것이며,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니 이는 의 입이 그것을 말씀하셨음이라.” 하는도다.

[4]  No.5, 6 Recitative & Air bass

Thus saith the Lord... But who may abide the day of his coming?주가 말하노니... 그가 오는 날에 누가 거할 수 있겠느냐?

(04:29)

RECITATIVE(Accompanied - Bass)
2:6 For thus saith the LORD of hostsYet once, it is a little while, and I will shake the heavens, and the earth, and the sea, and the dry land7 And I will shake all nations, and the desire of all nations shall come... 3:1 ...the Lord, whom ye seek, shall suddenly come to his temple, even the messenger of the covenant, whom ye delight inbehold, he shall come, saith the LORD of hosts.

(학개 2:6, 7┃말라키 3:12:6 만군의 가 이같이 말하노니, 조금 있으면 하늘들과 땅과 바다와 육지를 내가 또 한 번 흔들 것이요, 7 또 내가 모든 민족들을 진동시키리니 모든 민족들의 열망이 이르리라. 그러면 내가 이 집을 영광으로 채우리라. 만군의 가 말하노라. 3:1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하리라. 또 너희가 찾고 있는 가 갑자기 자기 성전에 오리니, 곧 너희가 기뻐하는 언약의 사자니라. 보라, 그가 오리라. 만군의 가 말하노라.

AIR(Alt0) 2 But who may abide the day of his coming? and who shall stand when he appeareth? for he is like a refiner’s fire,...

(말라키 3:2그러나 그가 오는 날에 누가 거할 수 있겠느냐? 그가 나타날 때 누가 서겠느냐? 이는 그가 정련하는 자의 불과 같고, 표백하는 자의 비누 같음이라.

[5]  No.7 ChorusAnd he shall purify또 그는 깨끗게 하고,

(02:08)

CHORUS3 ...and he shall purify the sons of Levi, ...that they may offer unto the LORD an offering in righteousness.

(말라키 3:3또 그는 은을 정련하고 제련시키는 자같이 앉아서 레위의 아들들을 깨끗게 하고, 그들을 금과 은처럼 깨끗게 하여 그들로 의로운 제물을 께 드리게 하리라.

[6]  No.8, 9 Recitative & Air alto & Chorus

Behold, a virgin shall conceive... O thou that tellest good tidings to Zion보라, 한 처녀가 임신하여... 오, 시온의 기쁜 소식을 전하는 자여

(06:01)

RECITATIVE(Alto) 7:14 ...Behold, a virgin shall conceive, and bear a son, and shall call his name Immanuel. 1:23 ...God with us.
40:9 O thou that tellest good tidings to Zion [O Zion, that bringest good tidings,] get thee up into the high mountainO thou that tellest good tidings to Jerusalem, that bringest good tidings, lift up thy voice with strength; lift it up, be not afraid;say unto the cities of Judah, Behold your God!

(이사야 7:14┃마태복음 1:23┃이사야 40:97:14 그러므로 께서 친히 한 표적을 너희에게 주시리라. 보라, 한 처녀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한 아들을 낳으리니,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해석하면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이라. 40:9 기쁜 소식을 가져오는, 오 시온아, 너는 높은 산에 오르라. 기쁜 소식을 가져오는, 오 예루살렘아, 힘써 네 음성을 높이라. 두려워 말고 소리를 높여 유다의 성읍들에게 말하기를 “너희 하나님을 보라.” 하라.

[7]  No.10, 11 Recitative & Air bass:

For, behold, the darkness shall cover the earth.... The people that walked in darkness...보라, 어두움이 땅을 덮을 것이며.... 흑암에서 행하던 백성이...

(06:14)

RECITATIVE(Accompanied - Bass) 60:2 For, behold, the darkness shall cover the earth, and gross darkness the peoplebut the LORD shall arise upon thee, and his glory shall be seen upon thee. 3 And the Gentiles shall come to thy light, and kings to the brightness of thy rising.

(이사야 60:2, 340:960:160:2 보라, 어두움이 땅을 덮을 것이며, 심한 어두움이 백성을 덮으리라. 그러나 가 네 위에 일어날 것이요,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라. 3 이방인들이 네 빛으로 올 것이요, 또 왕들도 너의 솟아나는 광명으로 오리라. 40:9 기쁜 소식을 가져오는, 오 시온아, 너는 높은 산에 오르라. 기쁜 소식을 가져오는, 오 예루살렘아, 힘써 네 음성을 높이라. 두려워 말고 소리를 높여 유다의 성읍들에게 말하기를 “너희 하나님을 보라.” 하라. 60:1 일어나라, 빛을 비추라. 이는 네 빛이 왔고, 의 영광이 네 위에 솟아났음이라.

AIR(Bass) 2 The people that walked in darkness have seen a great light: they that dwell in the land of the shadow of death, upon them hath the light shined.

(이사야 9:2흑암에서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았으며, 죽음의 그림자의 땅에 거하는 자들 위에 빛이 비치었도다.

[8]  No.12 ChorusFor unto us a child is born

이는 우리에게 한 아이가 태어났고

(03:35)

CHORUS 6 For unto us a Child is born, unto us a Son is givenand the government shall be upon his shoulderand his name shall be called Wonderful, Counsellor, The Mighty God, The Everlasting Father, The Prince of Peace.

(이사야 9:6이는 우리에게 한 아이가 태어났고 우리에게 한 아들이 주어졌음이니 정부가 그의 어깨 위에 있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경이로운 분이라, 상담자라, 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원하신 아버지라, 화평의 통치자라 불리리라.

[9]  No.13, Pifa (Pastoral Symphony)전원 교향곡

(02:53)

[10]  No.1416 Recitative soprano:

There were shepherds, abiding in the field... And lo! the angel of the Lord came upon them... And the angel said unto them... And suddenly there was with the angel목자들이 들에 있었는데... 그런데, 보라, 주의 천사가 그들 위에 임하시고... 그 천사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그때 갑자기 그 천사와 함께 있어...

(03:10)

RECITATIVE(Soprano) 8 And there were in the same country shepherds abiding in the field, keeping watch over their flock by night.

RECITATIVE(Accompanied - Soprano)
9 And, lo, the angel of the Lord came upon them, and the glory of the Lord shone round about themand they were sore afraid.

RECITATIVE(Soprano) 10 And the angel said unto them, Fear notfor, behold, I bring you good tidings of great joy, which shall be to all people. 11 For unto you is born this day in the city of David a Saviour, which is Christ the Lord. 12 And this shall be a sign unto you; Ye shall find the babe wrapped in swaddling clothes, lying in a manger.

RECITATIVE(Accompanied - Soprano)
13 And suddenly there was with the angel a multitude of the heavenly host praising God, and saying,

(누가복음 2:8138 그때 그 고을에 목자들이 있었는데 들에서 묵으면서 밤에 양떼를 지키더라. 9 그런데, 보라, 의 천사가 그들 위에 임하시고 의 영광이 그들을 두루 비추니, 그들이 몹시 두려워하더라. 10 그 천사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두려워 말라. 보라, 이는 내가 너희에게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알림이니 이것은 모든 백성을 위한 것이라. 11 이는 오늘 다윗의 고을에서 너희에게 구주가 나셨음이니, 그분은 이신 그리스도시니라. 12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 너희는 포대기에 싸여 구유에 누워 있는 아기를 보리라.”고 하더라. 13 그때 갑자기 수많은 하늘의 군사들이 그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양하여 말하기를

[11]  No.17 Chorus Glory to God in the highest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01:45)

CHORUS Glory to God in the highest, and peace on earth [peace], good will toward men.

(누가복음 2:14“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 위에는 화평이요, 사람들에게는 호의로다.”라고 하고

───────────────────────────────────────────────

┃제2부┃전도, 수난, 속죄, 부활

[9]  No.33 ChorusLift up your heads너희 머리를 들라

(02:58)

CHORUS 7 Lift up your heads, O ye gatesand be ye lift up, ye everlasting doorsand the King of glory shall come in. 8 Who is this King of glory? The LORD strong and mighty, the LORD mighty in battle. 9 Lift up your heads, O ye gateseven lift them up, ye everlasting doorsand the King of glory shall come in. 10 Who is this King of glory? The LORD of hosts, he is the King of glory. Selah.

(시편 24:7107 오 너희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라. 너희 영원한 문들아, 너희는 들어올려질지라. 그리하면 영광의 께서 들어오시리라. 8 이 영광의 이 누구신가? 강하고 능력 있으신 시며 전쟁에 능력 있으신 시로다. 9 오 너희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라. 너희 영원한 문들아, 그것들을 들라. 그리하면 영광의 께서 들어오시리라. 10 이 영광의 이 누구신가? 만군의 시니 그는 영광의 이시로다. 셀라.

───────────────────────────────────────────────

┃제3부┃부활과 영원한 생명

[1]  No.45 Air soprano:I know that my Redeemer liveth

나는 나의 구속주가 살아 계심을 안다.

(05:14)

AIR(Soprano) 25 For I know that my redeemer liveth, and that he shall stand at the latter day upon the earth26 And though after my skin worms destroy this body, yet in my flesh shall I see God20 But now is Christ risen from the dead, and become the firstfruits of them that slept.

(욥기 19:25, 26┃고린도전서 15:2025 이는 나의 구속주가 살아 계시고 훗날 그가 땅에 서실 것임을 내가 앎이라. 26 내 피부에 벌레들이 이 몸을 멸하여도 내가 내 몸을 입고 하나님을 보리라.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셔서 잠들었던 자들의 첫열매들이 되셨느니라.

[2]  No.46 Chorus:Since by man came death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같이

(01:51)

CHORUS 21 For since by man came death,
CHORUS by man came also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CHORUS 22 For as in Adam all die,
CHORUS even so in Christ shall all be made

alive.

(고린도전서 15:21, 2221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같이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 이는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을 살게 하려 함이라.

[3]  No.47, 48 Recitative & Air bass:

Behold, I tell [shew] you a mystery... The trumpet shall sound보라, 내가 너희에게 한 가지 신비를 말하노니... 나팔 소리가 나면

(10:10)

RECITATIVE(Accompanied - Bass)
51 Behold, I tell [shew] you a mysteryWe shall not all sleep, but we shall all be changed, 52 In a moment, in the twinkling of an eye, at the last trump

(고린도전서 15:51, 52a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한 가지 신비를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오히려 우리가 모두 변화될 것이니 52 마지막 나팔 소리에 눈깜짝하는 순간에 그러하리라.

AIR(Bass) the trumpet shall sound, and the dead shall be raised incorruptible, and we shall be changed. 53 For this corruptible must put on incorruption, and this mortal must put on immortality.

(고린도전서 15:52b, 53나팔 소리가 나면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하는 몸으로 일으켜지며 우리도 변화되리라. 53 그리하여 이 썩을 몸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몸을 입고 이 죽을 몸이 반드시 죽지 아니할 몸을 입으리라.

[4]  No.4951 Recitative alto, Duet alto & tenor, Chorus:

Then shall be brought to pass...
O Death, where is thy sting?
... But thanks be to God

그때 이루어지리라... 오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04:57)

RECITATIVE(Alto) 54 ...then shall be brought to pass the saying that is written, Death is swallowed up in victory.

(고린도전서 15:54이 썩을 몸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또 이 죽을 몸이 죽지 아니함을 입게 되면 그때 “사망이 승리 속에 삼킨 바 되었느니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DUET(Alto and Tenor) 55 O death, where is thy sting? O grave, where is thy victory? 56 The sting of death is sinand the strength of sin is the law.

(고린도전서 15:55, 5655 오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오 음부야,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56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능력은 율법이라.

CHORUS 57 But thanks be to God, which giveth us the victory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고린도전서 15:57오 그러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  No.52 Air alto:

If God be for us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신다면

(04:40)

AIR(Soprano) 31 ...If God be for us, who can be against us? 33 Who shall lay any thing to the charge of God’s elect? It is God that justifieth. 34 Who is he that condemneth? It is Christ that died, yea rather, that is risen again, who is even at the right hand of God, who also maketh intercession for us.

(로마서 8:313431 그렇다면 이런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신다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분이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또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값없이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33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에게 누가 혐의를 씌우리요? 의롭다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니라. 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분은 그리스도시라. 그분은 또한 하나님의 오른편에 계셔서 우리를 위하여 중보하시느니라.

[6]  No.53 Chorus:Worthy is the Lamb... Amen.

어린양이 받으시기에 합당하시도다... 아멘.

(06:37)

CHORUS  12 ...Worthy is the Lamb that was slain 9 ...and hast redeemed us to God by thy blood 12 ...to receive power, and riches, and wisdom, and strength, and honour, and glory, and blessing. 13 ...Blessing, and honour, and glory, and power, be unto him that sitteth upon the throne, and unto the Lamb for ever and ever. 14 ...Amen.

(요한계시록 5:9, 12149 그들이 새 노래를 부르며 말하기를 “주께서 그 책을 취하시며 그 봉인들을 열기에 합당하시니이다. 이는 죽임당하셨던 주께서 하나님께로 각 족속과 언어와 백성과 민족 가운데서 우리를 주의 피로 구속하여 12 큰 음성으로 말하기를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이 권세와 부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시도다.”라고 하더라. 13 또 내가 들으니, 하늘과 땅과 땅 아래와 바다에 있는 각 피조물과 그 안에 있는 만물이 말하기를 “보좌에 앉으신 분과 어린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세가 영원무궁토록 있을지어다.”라고 하더라. 14 그때 그 네 짐승이 말하기를 “아멘.” 하고 스물네 장로가 엎드려 영원무궁토록 살아 계시는 분에게 경배하더라.

(445) 훗날 우리 다시 만나 (choir)

〔 시편 99:9 〕
  우리 하나님을 높이고 그의 거룩한 산에서 경배하라.
이는 
 우리 하나님께서는 거룩하시기 때문이라. 

romans8_19

(로마서 8:19
피조물이 간절한 기대를 가지고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날 것을 기다리고 있으니

시 편 10743로마서 152고린도전서 10241622
데살로니가전서 43a디모데전서 45마태복음 63377
역대기상 1611

『 43 누구든지 지혜로운 자들과 이 일들을 살펴볼 자들, 그들은 의 자애하심을 깨달으리로다. 2 우리 가운데 각 사람은 선을 위하여 자기 이웃을 기쁘게 세워주자. 24 누구나 자기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각자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하라. 22 누구든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아니하면 그는 우리 께서 오실 때 저주를 받을지어다. 3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곧 너희의 거룩함이니라. 5 이는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써 거룩하게 됨이라. 33 오히려 너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해 주시리라. 7 ○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너희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라. 11 주와 그의 능력을 찾고 그의 얼굴을 항상 찾으라. 』

For the kingdom is the LORD’S
and he is the governor among the nations.
이는 왕국이 의 것이요,
주께서 민족들 가운데 통치자시기 때문이니이다.

Psalms 22:28시편 22:28

● Peaceful Hymns on Violinㆍ잔잔한 찬송가 바이올린 연주 모음┃(53:39)

● 갈보리산 위에ㆍOn a hill far away (새찬송가 150장)┃Jennifer Jeonㆍ제니퍼 전(영은)┃(4:25)

[0425]

주의 법을 사랑하는 자들에게는 큰 평안이 있으니
그들에게 거칠 것이 아무것도 없으리이다.
(시편 119:165

악인은 지옥으로 돌려질 것이요,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민족들도 그러하리라.
(시편 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