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8. 11. 12:46

“ ‘AI 안경’ 쓴 경찰, ‘당신 범인이지’…촘촘해지는 중국 ‘감시사회’ ” (기사 모음)

(기사 모음) [한겨레/20180208] ● ‘AI 안경’ 쓴 경찰, ‘당신 범인이지’…촘촘해지는 중국 ‘감시사회’

 글자크기를 조정하는 방법ː[Ctrl]를 누르고, [마우스 휠] 또는 [╋/━]

● ‘AI 안경’ 쓴 경찰, ‘당신 범인이지’
… 촘촘해지는 중국 ‘감시사회’

┃주의 말씀들은 순수한 말씀들이라. (시편 12:6)┃

● 한겨레 신문

「 ‘AI 안경’ 쓴 경찰, ‘당신 범인이지’
… 촘촘해지는 중국 ‘감시사회’ 」

□  ─ 춘절 대이동 앞두고 ‘치안유지’위해 이달 초 적용.
□  ─ 지난가는 사람 얼굴 인식해 2~3분내 범인 잡아내.
□  ─ 인신매매뺑소니범 등 범죄용의자 30여명 적발.
□  ─ 3년내 CCTV 6억개 늘려 세계 최대 감시망 구축.
□  ─ 범죄예방 목적 강조하지만 인권침해 우려 커져.

▲ 중국 허난성 정저우 기차역에서 지난 5일 경찰이 안경형 안면인식 기기를 착용해 선보이고 있다.【 AFP 연합뉴스 】

 중국 허난성 정저우 기차역에서 지난 5일 경찰이 안경형 안면인식 기기를 착용해 선보이고 있다.AFP 연합뉴스 】

  중국 경찰이 안경형 안면인식 기기를 도입해 실사용에 나서면서 인공지능(AI) 분야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다. 당국은 치안 목적을 강조하고 있지만, 고도의 ‘통제 사회’가 다가왔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중국 허난성 정저우의 열차역에서는 이달 초부터 경찰이 안경형 안면인식 기기를 착용하고 있다고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보도했다. 한쪽 눈에 인식기가 달린 선글라스 형태인 이 인공지능(AI) 기기는 앞쪽에 지나가는 사람들 가운데 얼굴 70% 이상이 찍힌 이들을 인식해서 2~3분 내 범죄인 데이터베이스와 대조하는 식으로 작동한다. 춘절(설) 연휴를 앞두고 6주간 30억명 규모의 대대적인 인구 이동이 이뤄질 예상인 가운데, 지금까지 인신매매 및 뺑소니 등 범죄 용의자7명, 신분 위조 용의자 26명을 적발해내는 성과를 거뒀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중국 경찰의 웨어러블(착용형태) 기기는 이밖에 어깨에 착용하는 카메라가 소개된 바 있다. 기존의 가슴 착용형 카메라가 앞쪽
130~170˚만 촬영한데 견줘, 새 기기는 상하전후좌우 720˚ 회전 기능으로 등뒤까지 촬영할 수 있는데다 안면인식 및 동작인식 기능을 갖췄다. 이 카메라는 지난해 개발돼 중국 일부 지역의 경찰에 보급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수배중인 용의자 발견 또는 위협적 행동 보고 등에 쓰이고 있다.
  중국은 이미 전국에
17000만개의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카메라가 설치됐으며 3년 안에 4억개가 더 설치될 것으로 추산된다. 경찰의 웨어러블 기기 착용은 이들 감시 카메라의 사각을 보완한다는 의미가 있다. 지난달 광둥성 광저우에서 시범운행을 시작한 지하철 새 노선에 장착된 고화질 CCTV도 마찬가지다. 모든 이들의 모든 일상이 기록으로 남는 시대로 향하는 장애물을 하나씩 제거해가는 셈이다.

▲ 중국의 안면인식 기술 분야에서 대표적인 업체인 이투 건물에선 엘리베이터에 버튼이 없다. 탑승자의 얼굴을 인식해 바로 해당 층으로 안내하기 때문이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

 중국의 안면인식 기술 분야에서 대표적인 업체인 ‘이투’ 건물에선 엘리베이터에 버튼이 없다. 탑승자의 얼굴을 인식해 바로 해당 층으로 안내하기 때문이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

  중국 당국은 그 목적이 치안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어떤 범죄자도 빠져나갈 수 없는 ‘세계 최대의 감시 카메라망’을 공공연하게 자랑한다. 실제 결과는 놀랍다. 지난 12BBC기자가 중국의 빅데이터 산업의 중심지 구이저우성의 구이양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얼굴을 등록한 뒤, 행선지를 알리지 않고 자신을 찾아보라고 했다. 공안은 그가 길을 나선지 7분만에 CCTV만으로 그를 찾아냈다.
  지난해 초 상하이 지하철에 도입된 안면인식 시스템은 석 달 동안 용의자
567명을 적발해 경찰에 자료를 전하면서 체포가 이뤄졌다. 이 시스템을 만든 중국의 대표적인 안면인식 기술 업체 ‘이투’ 쪽은 2억명 중에 특정인을 찾는데 몇 초면 충분하다”면서, 안면인식 시스템 도입 뒤 푸젠성 샤먼, 장쑤성 쑤저우, 저장성 항저우 등지에서 범죄 비율도 낮게 나타났다고 말한다.
  이 같은 기술이 상용화됐을 때의 장점도 분명해 보인다. 오류만 없다면, 얼굴 인식은 가장 훌륭한 개인 확인 방법이다. 중국의 은행 거래
지불항공권 발급숙박업소 잠금쇠 등 분야에서 안면인식 기술이 개발적용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모든 이들이 모든 일상을 공개한다면, 컴퓨터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통주거식생활 등을 적절히 예상할 수 있다. 간단한 예로, 광저우 지하철은 CCTV 자료를 토대로 각 차량별 탑승객 수를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중국의 안면인식 기술은 세계적으로 가장 앞서있는 수준으로, 치안과 교통, 소비 및 금융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워싱턴 포스트 】

 중국의 안면인식 기술은 세계적으로 가장 앞서있는 수준으로, 치안과 교통, 소비 및 금융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워싱턴 포스트

  이처럼 막강한 감시망이 사생활 감시와 사회 통제에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특히 분리독립 움직임을 이유로 탄압받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는 지난해 초부터 반체제 인사 통제를 목표로 겹겹의 감시망이 구축됐다. 안면인식을 통해 집이나 직장 등 정해진 곳에서 300m 이상 벗어나면 경보를 울리는 식으로, 인체 정보 수집과 스마트폰 자료 추출, 음성 분석, 차량 위성추적기 부착 의무화 등 기술이 전면적인 ‘경찰 국가’를 만들고 있다는 보도가 잇따른다. 최근 신장 지역을 취재한AP통신,〈월스트리트 저널〉등은 취재 과정이 줄곧 CCTV 등 카메라망에 노출됐다고 전하기도 했다.

인터넷 신문 ‘한겨레 신문’ (2018-02-08) ...

 『 ‘AI 안경’ 쓴 경찰, ‘당신 범인이지’
        … 촘촘해지는 중국 ‘감시사회’ 』

    by
 
   ■「한겨레 신문」/2018. 2. 8/김 외현 특파원(베이징/oscar@hani.co.kr).

    Copyright ⓒ 2018   The Hankyoreh.   All rights reserved.

【  생각하기.... Thinking... 】

  앞으로 인간사회가 어떠한 기술체계로 운영될 것인가를 잘 보여주는 기사 내용이다. 많은 미래 학자들의 주장대로, 모든 사물에 심겨진 센서와 통신칩에서 발생하는 모든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주변 상황을 검색하고, 결국에는 사람의 몸에까지 칩을 이식하여 모든 인류가 하나의 상품처럼 관리되는 사회가 되는 것이다.
  현재는 인공지능(
AI)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 지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데, 얼마 전에는 구글이 공개한 무료 프로그램 소스를 이용하여 동영상의 특정인물을 다른 얼굴로 변경시켜 배포하다 적발되는 기사도 있었다. 앞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이 어떻게 적용될 지 생각해 보면 두려움이 일어나기도 한다.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두려워하는 것도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하는 상황이다. 여러 긍정과 부정의 의견들이 많지만 교통사고의 증가처럼 단순한 부작용이 아니라, 인류가 감당할 수 없는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 모든 기술발전 상황에 대해 생각해 볼수록 이 지구에서의 인류 역사는 종착지를 향해 가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일어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디에 소망을 두고 살아야 하는 것인가? 성경의 진리를 읽고 깨달아 창조주 하나님(
주 예수 그리스도)과 동행하며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이던지, 아무런 감각도 없이 그냥 그렇게 살아가는 무신론자이던지 이 세상에 소망이 없다는 공통된 결론을 내리게 되는 것이다.
  진실로,,, 이 세상에서의 삶은(
7080년. 앞으로 100세 이상까지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고 하지만 말장난일 뿐이다.) 아무 것도 아닌 것이다. 희노애락(喜怒愛樂)과 흥망성쇠(興亡盛衰)의 모든 인류 역사의 과정에 어떤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가?
  모든 우주와 태양계와 지구와 모든 생명체들을 만드신 진짜 창조주를 바라고 그분과 동행하며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이 진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인 것이다.

  창조주 하나님께서 대한민국에, 각 개인들과 가정들에 구원과 은혜의 손길을 내려 주시길....

2018. 2. 25. 주일....
HanSaRang...

(이사야 45:22

『 땅 끝들에 있는 모든 자들아, 나를 쳐다보고 구원을 받으라. 이는 내가 하나님이요, 다른 이가 없음이니라. ─ Look unto me, and be ye saved, all the ends of the earth: for I am God, and there is none else. 』

(예레미야 4:1417:14

4:14 오 예루살렘아, 악으로부터 네 마음을 씻으라. 그리하면 네가 구원을 받으리라. 네 헛된 생각들이 네 안에서 얼마나 오래 머무르려느냐? 17:14 여, 나를 고쳐 주소서. 그리하면 내가 고침을 받으리이다. 나를 구원해 주소서. 그리하면 내가 구원을 받으리이다. 주께서는 나의 찬양이심이라.

4:14 O Jerusalem, wash thine heart from wickedness, that thou mayest be saved. How long shall thy vain thoughts lodge within thee? 17:14 Heal me, O LORD, and I shall be healed; save me, and I shall be saved: for thou art my praise. 』

Bible believers

──────────────────────────────────────────────

 『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Divide)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 』(디모데후서 2:15)